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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시장을 잡아라, 중국 이커머스의 거센 도전

패권 경쟁, 자금력을 무기로 거센 도전 직면한 한국 기업

한국 시장은 세계적인 기업들이 경쟁하는 무대가 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중국의 이커머스 기업들이 한국 시장에 진출하면서, 국내 유통 시장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중국의 TEMU나 알리익스프레스 등은 저렴한 가격과 다양한 상품 라인업을 무기로 국내 소비자들을 공략하고 있으며, 국내 기업들은 이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모색하고 있다.
한국 시장을 잡아라, 중국 이커머스의 거센 도전 - 산업종합저널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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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중에서도, 쿠팡은 한국 시장에서 가장 주목받는 기업 중 하나다. 쿠팡은 고객 경험을 강화하고, 한국산 제품의 구매와 판매를 확대하는 전략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2023년 17조원 규모의 한국산 제조사 제품의 구매와 판매 금액을 올해 22조원으로 늘리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또, 와우 멤버십 혜택 투자를 지난해보다 확대할 계획이다.

하지만, 중국 기업들의 거센 도전과 국내 유통 시장의 경쟁 심화로 인해 쿠팡이 직면한 도전은 여전히 크다. 중국의 이커머스 기업들은 막대한 자금력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 시장을 잠식하고 있다.

국민들은 중국의 이커머스 기업들이 한국 시장에 진출하면서 국내 유통 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지는 것에 대해 우려와 기대를 동시에 나타내고 있다.

일부 네티즌들은 중국 기업들이 저렴한 가격과 다양한 상품 라인업을 무기로 국내 소비자들을 공략하는 것에 대해 긍정적이지 않다. 이들은 중국 제품의 품질이 좋지 않다는 인식이 있으며, 중국 기업들이 국내 시장을 잠식하면서 국내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고 걱정하고 있다. 또, 국내 일자리가 줄어들 가능성도 있다고 언급했다.

반면, 일부 네티즌들은 중국 기업들의 진출이 국내 유통 시장의 경쟁을 촉진하고, 국내 기업들의 혁신을 자극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이들은 중국 기업들과의 경쟁을 통해 국내 기업들이 더욱 발전하고, 소비자들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또, 국내 기업들이 중국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고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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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들 역시 국내 기업들이 중국 기업들의 도전을 이겨내고, 한국 시장에서 선도적인 지위를 유지하기를 바라는 마음이 있다. 정부가 국내 기업들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소비자들도 국내 기업들이 제공하는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국내 기업들의 성장을 응원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다.

왜 한국시장인가
중국의 이커머스 기업인 테무와 알리익스프레스가 국내 시장에서 SNS 광고와 TV 광고를 적극적으로 하고 있다.

최근 국내 소비자들 사이에서 중국 제품의 가성비가 좋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중국 제품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기때문이다. 이에 따라 테무와 알리익스프레스는 국내 소비자들에게 자사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SNS와 TV 광고를 활용하고 있다.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매년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2023년에는 약 200조 원 규모로 추산하고 있다. 이에 따라 테무와 알리익스프레스는 국내 이커머스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광고에 비용을 쏟아내고 있다.

국내 시장에서는 쿠팡, 11번가, G마켓 등 대형 이커머스 기업들이 이미 자리를 잡고 있다. 이에 따라 테무와 알리익스프레스는 광고를 통해 자사 제품의 인지도를 높이고, 국내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어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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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를 한국에 마련한다는 계획도 숨어있다. 테무와 알리익스프레스는 국내 시장에서의 성공을 바탕으로 해외 시장 진출을 추진하고 있다. 국내 시장에서 광고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이를 해외 시장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국내 네티즌이나 국민들은 이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과 부정적인 반응을 동시에 보이고 있다. 부정적인 반응으로는 제품의 품질이 좋지 않다는 점과 개인정보 유출 등의 보안 문제를 꼽고 있다.

중국 기반의 이커머스 기업들은 국내 시장에서 경쟁을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활용하고 있다.

우선, 라이브 커머스다. 라이브 스트리밍과 전자상거래를 결합한 라이브 커머스는 중국에서 주목받는 트렌드다. 인플루언서나 BJ(방송주최자)가 실시간으로 제품을 판매하는 방식으로 소비자와 상호작용을 높이며 제품 홍보를 한다.

또한, 실시간 데이터 중심의 SNS 마케팅은 중국 기업들이 주목하는 키워드다. 소셜 미디어를 통해 브랜드를 홍보하고 소비자와 소통하는 전략으로, 브랜드 이미지 강화가 필요하다고 판단 시 활용한다.

이외에도, 중국 이커머스 기업들은 국내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현지화를 추구하고 있다. 예를 들어 알리익스프레스는 한국 전용 상품관인 K-베뉴를 만들어 국내 신선 식품까지 확대하고 있다는 점이 그렇다.

국내 기업들은 이에 대응하기 위해 혁신적인 기술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고객 중심의 경영을 강화해야 한다. 또, 국내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해외 시장 진출을 모색하는 것도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전문가들은 한국 시장에서의 패권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국내 기업들은 중국 기업들의 도전을 이겨내고, 한국 시장에서 선도적인 지위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정부는 국내 기업들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도 필요하다는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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