윙배너
윙배너

기업에 가장 많이 배포된 AI 솔루션 '생성형 AI'

AI 도입의 가장 큰 어려움은 '비즈니스 가치 추정과 입증'

기업에 가장 많이 배포된 AI 솔루션 '생성형 AI' - 산업종합저널 동향

생성형 AI가 기업에 가장 많이 배포된 AI 솔루션 유형인 것으로 나타났다.

가트너(Gartner)가 작년 4분기에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중 29%가 생성형 AI를 구축해 사용 중이며, 가장 많이 배포하는 AI 솔루션으로 생성형 AI를 꼽았다.

응답자 중 29%는 생성형 AI를 구축해 사용 중이며, 가장 많이 배포하는 AI 솔루션으로 생성형 AI를 꼽았다. 이는 그래프 기술, 최적화 알고리즘, 규칙 기반 시스템, 자연어 처리, 기타 유형의 머신 러닝 등 다른 솔루션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3분의 1에 달하는 34%의 응답자는 마이크로소프트 365 코파일럿 또는 어도비 파이어플라이와 같이 기존 애플리케이션에 내장된 생성형 AI를 활용하는 것이 가장 주된 활용법이자 생성형 AI의 사용 사례를 충족하는 최적의 방법이라고 응답했다. 이는 엔지니어링을 통한 생성형 AI 모델 커스터마이징(25%), 맞춤형 생성형 AI 모델 훈련 및 미세 조정(21%), 챗GPT, 제미나이 등의 독립형 생성형 AI 도구 사용(19%) 등 다른 방법보다 자주 사용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레이나 라모스(Leinar Ramos) 가트너 시니어 디렉터 애널리스트는 “생성형 AI는 기업 내 AI 확장을 위한 촉매제 역할을 한다”며, "생성형 AI는 리더들에게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는 동시에, 이를 활용해 대규모 가치를 전달할 수 있는지 물음표를 던지기도 한다"라고 말했다.

절반가량(49%)의 응답자는 AI 도입에서의 가장 큰 장애물로 AI 프로젝트 가치 추정과 입증을 꼽았다. 이는 인력 부족, 기술적 어려움, 데이터 관련 문제, 비즈니스 연계 부족, AI에 대한 신뢰 부족 등 다른 요소보다 더 높은 응답을 기록했다.

라모스 시니어 디렉터 애널리스트는 “AI와 관련한 비즈니스 가치는 조직이 지속적으로 직면하는 과제다. 조직은 AI를 확장할 때 프로젝트 총 소유비용과 함께, 생산성 향상 너머의 광범위한 이점도 고려해야 한다"라고 강조한 뒤, “생성형 AI는 비즈니스 전반에 걸쳐 AI 채택 수준을 높였고, 이를 통해 AI 숙련도 향상과 AI 거버넌스와 같은 후속 논의가 이어졌다. 생성형 AI는 기업이 AI 역량을 높이도록 강제하고 있다”고 했다.

또한 그는 “AI를 활용한 비즈니스 가치 창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성공적인 AI 조직의 모범 사례를 참고할 수 있다”며, “성숙한 AI 조직은 다양한 비즈니스 부서와 프로세스에 걸쳐 AI를 더 광범위하게 적용하고, 보다 오래 유지되는 사용 사례를 더 많이 도입하는 조직을 말한다"라고 설명했다.

기업의 9%가 현재 AI 성숙기에 있으며 이에 해당하는 기업은 ▲중앙집중식, 탈중앙화 기능의 균형을 맞출 수 있는 확장 가능한 AI 운영 모델 활용 역량 ▲AI 프로젝트 구축, 배포하는 체계적인 방법을 설계하는 AI 엔지니어링 역량 ▲기업 전반에 걸친 AI 숙련도 향상과 변화 관리에 대한 투자 역량 ▲AI 도입에 따른 위험 완화, 개선된 사업 성과 창출을 위한 신뢰, 위험, 보안 관리(TRiSM) 역량 등 4가지 기본 역량에 집중하고 있다.

라모스 시니어 디렉터 애널리스트는 “AI 성숙 단계에 접어든 기업은 AI 기술과 관련해 어떤 일이 발생하더라도 관련성을 유지할 수 있는 기본 역량에 투자한다. 이를 통해 더 큰 규모의 AI를 더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배포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0 / 1000


많이 본 뉴스

[ROBOT WORLD] 근로자 안전 높여주는 굴삭기 원격 조종 솔루션

굴삭기를 원격으로 조종할 수 있는 솔루션이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2023 로보월드(ROBOT WORLD)’에 등장했다. 굴삭기 원격조종 솔루션은 조종석에 레버 모듈과 페달 모듈, 메인 제어기를 설치한 뒤, 원격조정기를 통해 이뤄진다. 4개의 제품이 1개 세트화돼 전용 캐리어로 운반할 수도 있다.

현대자동차 로보틱스랩, 로봇지능 사회 구현 전략 제시

현동진 현대자동차 로보틱스랩(이하 로보틱스랩) 상무가 14일 여의도 국회박물관에서 열린 ‘2023 글로벌 기계기술 포럼’에서 로봇지능 사회 구현 전략을 제시했다. ‘로봇지능 사회’는 로보틱스와 서비스가 연결된 사회를 의미한다. 기계에 다양한 기술 영역을 융합해 일상생활을 바꾼다는 것

[ENVEX 2023]굴 껍질로 제설용 염화칼슘 제조

굴 껍질을 재활용해 만든 제설용 염화칼슘이 서울 코엑스에서 진행 중인 ‘제 44회 국제환경산업기술&그린에너지전(ENVEX 2023, 이하 전시회)'에 등장했다. 제설용 염화칼슘은 주로 중국에서 원재료를 수입해 생산했다. (주)쉘피아 관계자는 “굴 패각을 산에 녹이고, 염화칼슘을 분리해 분말 형태로

“화재차량 순식간에 침수시켜 진압”… 전기차 자동소화시스템

지난 13일부터 15일까지 사흘간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된 ‘2023 대한민국 안전산업박람회(K-SAFETY EXPO)’에 SG생활안전의 EV자동소화시스템이 전시됐다. 전기차 충전 시 발생하는 리튬이온배터리 화재에 대응, 초기 진압을 위한 솔루션이다. 내열성 방염포로 수조를 형성해 배터리를 침수시키는 방

[산업VIEW]유리섬유, 비닐수지로 철근 대체한다고?

철근보다 가벼우면서도 강한 철근대체제가 ‘넥스트라이즈 2023 서울’에서 참관객들의 눈길을 끌었다. 철근대체제로 사용하는 GFRP(유리 섬유 강화 플라스틱)는 유리섬유와 비닐수지를 8:2 비율로 조합해 제조한다. 무게는 철근의 1/4정도로 가볍고 가격도 저렴하지만 강도는 더 강하다. 녹과 부






산업전시회 일정


미리가보는 전시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