윙배너
윙배너

한-독 스타트업 글로벌 진출 지원 MOU 체결

한-독 스타트업 글로벌 진출 지원 MOU 체결 - 산업종합저널 동향
(사진 왼쪽에서 세 번째부터 한국무역협회 이인호 부회장, 스타트투그룹 클라우스 카르테 대표)

한국무역협회(KITA)는 지난달 27일 서울 강남구 트레이드타워에서 독일 스타트업 지원기관 스타트투그룹(Start2Group)과 한-독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식에는 이인호 한국무역협회 부회장과 클라우스 카르테(Claus J. Karthe) 스타트투그룹 대표를 비롯해 외른 바이써트(Joern Beissert) 주한독일대사관 부대사와 슈테판 드류스(Stefan Drews) 독일연방경제부 스타트업 담당관이 참석했다.

스타트투그룹은 독일연방경제부의 스타트업 글로벌 육성 프로그램인 ‘저먼 엑셀러레이터(German Accelerator)’를 운영하며 유럽, 미주, 아시아 등 18개 해외지사를 통해 독일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기관이다.

협약은 지난 9월 한국무역협회가 개최한 ‘한-독 오픈이노베이션 위크’에서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이뤄졌다. 당시 이인호 부회장은 도미닉 슈니헬(Dominik Schnichels) 독일연방경제부 대외경제 총국장과 만나 양국 스타트업 교류 활성화 방안과 협력 가능성을 논의하며, 독일을 ‘넥스트라이즈 2025’ 주빈국으로 초청한 바 있다.

두 기관은 스타트업 사업투자 매칭 및 글로벌 네트워크 확장 등을 중심으로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특히, 2025년 6월 열리는 ‘넥스트라이즈 2025’ 전시회에서 독일 스타트업 전용관을 운영하기로 합의했다. 해당 전시관은 독일연방경제부가 주관하며 스타트투그룹이 운영을 맡는다.

이인호 한국무역협회 부회장은 “한국과 독일은 산업과 무역 구조에서 유사점을 가지고 있어 양국 스타트업 간 협력 시 시너지 효과가 클 것”이라며 “독일이 주빈국으로 참여하는 내년 넥스트라이즈 전시회를 계기로 양국 간 기술 기반의 오픈이노베이션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스타트투그룹의 클라우스 카르테 대표는 “이번 협약은 독일과 한국 스타트업 간의 글로벌 협력 관계를 심화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협력 의지를 밝혔다.


0 / 1000


많이 본 뉴스

이재명 대통령, 첫 내각 인선 발표…“위기 극복과 국민통합 이끌 적임자들”

이재명 대통령이 4일 제21대 대통령 취임 직후, 새 정부를 이끌 첫 내각 인선을 직접 발표했다. 이 대통령은 “즉시 업무가 가능한 능력과 전문성, 성과를 낼 수 있는 정치력과 소통 능력을 갖춘 인사를 중용했다”며 각 인사의 배경과 기대를 상세히 설명했다. 김민석 국회의원, 국무총리

정부, 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대… 3월부터 본격 지원

환경부는 26일 브리핑을 통해 2025년 전기차 충전시설 지원 사업을 3월 초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올해 충전시설 설치 지원 예산은 전년 대비 43% 증가한 6천187억 원으로, 급속충전기 보급에 3,757억 원, 스마트제어 완속충전기 확대에 2천430억 원이 각각 투입된다. 류필무

쓸수록 돌려받는 ‘상생페이백’ 9월 15일 신청 시작

정부가 다음달 15일부터 새로운 소비지원 정책인 ‘상생페이백’을 시행한다. 만 19세 이상 국민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2024년에 카드 사용 실적만 있으면 참여할 수 있다. 이번 제도는 국민의 체감 혜택과 소상공인 매출 증대를 동시에 겨냥한 소비 촉진책으로 마련됐다. 상생페이백

2024년 글로벌 실리콘 웨이퍼 출하량 감소… 하반기 회복 전망

글로벌 전자 산업 공급망을 대표하는 산업 협회인 SEMI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전 세계 실리콘 웨이퍼 출하량은 전년 대비 2.7% 감소한 122억 6,600만 in²을 기록했다. 매출은 6.5% 줄어든 115억 달러로 집계됐다. SEMI는 반도체 업계의 재고 조정이 지속되면서 웨이퍼 출하량과 매출

삼성전자, 글로벌 반도체 시장 1위 탈환…AI 반도체·메모리 시장 성장세

가트너(Gartner)는 2024년 전 세계 반도체 매출 예비조사 결과를 발표하며, 글로벌 반도체 시장이 전년 대비 18.1% 성장해 6천260억 달러를 기록했다고 5일 밝혔다. 2025년 반도체 매출은 7천5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조지 브로클허스트 가트너 부사장은 “데이터센터용 GPU 및






산업전시회 일정


미리가보는 전시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