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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불확실성과 중동사태 장기화, 물류 부담 가중

2025년 해상운임, 고운임 기조 지속 예상

글로벌 불확실성과 중동사태 장기화, 물류 부담 가중 - 산업종합저널 동향

한국무역협회(KITA, 회장 윤진식)는 내년 해상운임이 높은 수준을 유지하거나 상승할 가능성이 크다는 ‘2025년 글로벌 해상운임 전망 설문조사’ 결과를 23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에서 응답자의 74.4%는 해상운임이 상승(39.8%)하거나 현 수준을 유지(34.6%)할 것으로 내다봤다.

운임 상승의 주요 요인
운임 상승이 예상되는 주된 이유로는 ▲중동사태 장기화(21.9%), ▲글로벌 선사의 선복 공급조절(21.8%), ▲중국발 밀어내기 물량 증가(14.2%) 등이 지목됐다. 중동사태로 인해 주요 선사들이 수에즈운하 대신 희망봉을 우회하면서 병목 현상이 발생, 선복량이 감소하며 운임 상승 압력이 커지고 있다.

미국의 대중국 관세 인상 조치 또한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 관세 인상 발표 이후 중국발 밀어내기 물량이 급증해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가 단기간에 62% 상승했던 사례는 이러한 전망을 뒷받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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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별 전망
노선별로는 유럽 노선에서 탄소배출 규제와 희망봉 우회가 지속되며 운임 상승이 예상된다. 반면, 동남아 노선은 기존 선박의 복귀로 공급이 확대돼 현 수준의 운임이 유지될 가능성이 크다. 미주 노선은 지정학적 리스크로 화주업계는 운임 상승을 우려하는 반면, 물류업계는 선복 공급 증가로 운임 하락을 예상하는 등 의견이 갈렸다.

수출기업 물류 부담 해소 방안
보고서는 고운임 기조가 유지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수출기업의 물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중소기업 해상운송 지원사업 확대 및 물류 바우처 지원 한도 증대를 제안했다. 또한, 글로벌 선사의 인위적 공급 조절을 규제하고, 부산신항의 수출 컨테이너 터미널 반입 제한 조치를 완화할 필요성을 강조했다.

협력과 대응의 필요성
이인호 한국무역협회 부회장은 “해상운임의 변동성이 큰 만큼 민‧관 협력을 통해 안정적인 수출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며, “무역협회는 운임 및 물동량 변화를 면밀히 관찰하며 정부와 긴밀히 협력해 대응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2025년 해상운임 동향은 글로벌 무역 환경의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이며, 이에 대한 선제적 대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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