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발표한 ‘2023년 소상공인 실태조사’ 잠정 결과에 따르면, 국내 소상공인 기업체 수는 596.1만 개, 종사자는 955.1만 명으로 집계됐다.
기업체당 연매출은 1억9천900만 원, 영업이익은 2천500만 원으로 전년 대비 감소했으며, 부채 부담이 커진 것으로 풀이된다. 이번 조사부터 통계청과의 공동 조사에서 중소벤처기업부 단독 조사로 전환됐으며, 조사 기준도 사업체 단위에서 기업 단위로 변경돼 통계의 정확성을 높였다.
조사 방식 개편… 소규모 사업체까지 반영
올해는 중소벤처기업부 단독으로 진행됐으며, 모집단 기준도 전국사업체조사(사업장 단위)에서 기업통계등록부(기업 단위)로 변경됐다. 기업통계등록부는 사업자등록, 4대보험 등 행정자료와 전국사업체조사 데이터를 결합한 데이터베이스(DB)로, 기존 조사에서 제외됐던 소규모 사업체까지 반영할 수 있도록 개편됐다.
조사는 소상공인 비중이 높은 11개 업종(C. 제조업, F. 건설업, G. 도·소매업, I. 숙박·음식점업, J. 정보·통신업, L. 부동산업, M. 전문·과학·기술업, N. 사업시설·지원업, P. 교육서비스업, R. 예술·스포츠·여가업, S. 수리·기타 서비스업)의 약 4만 개 업체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기업체·종사자 수 증가… 평균 종사자 수 감소
기업체 수는 596.1만 개로 2022년(412.4만 개) 대비 증가했으며, 종사자 수도 955.1만 명으로 전년(713.5만 명)보다 확대됐다. 그러나 기업체당 평균 종사자 수는 1.60명으로 2022년(1.73명)보다 줄었다.
이러한 변화는 조사 방식이 사업체 기준에서 기업 기준으로 바뀌면서, 기존 통계에서 누락된 1인 사업체나 개인 부동산 임대업 등이 포함됐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도·소매업이 가장 많아… 제조업·숙박·음식점업 비중도 높아
업종별 기업체 수를 보면, 도·소매업이 200만 개(33.6%)로 가장 많았으며, 이어 부동산업(85.4만 개, 14.3%), 숙박·음식점업(79.0만 개, 13.3%), 제조업(55.4만 개, 9.3%), 건설업(55.1만 개, 9.2%) 순이다.
종사자 수도 도·소매업이 299.1만 명(31.3%)으로 가장 많았으며, 숙박·음식점업(140.6만 명, 14.7%), 제조업(130.2만 명, 13.6%), 건설업(107.6만 명, 11.3%), 부동산업(107.6만 명, 11.3%) 순으로 조사됐다.
매출 하락과 영업이익 감소… 부채 부담 가중
소상공인 기업체당 연평균 매출액은 1억9천900만 원으로 2022년(2억3천400만 원)보다 줄었으며, 영업이익도 2천500만 원으로 전년(3천100만 원) 대비 마이너스 성장했다.
부채 보유율은 60.9%로 2022년(59.3%)보다 커졌으며, 기업체당 평균 부채액도 1억9천500만 원으로 전년(1억8천500만 원)보다 늘었다.
창업 이유, ‘독립적 사업 운영’이 가장 많아
소상공인의 창업 동기를 조사한 결과, ‘자신만의 사업을 직접 경영하고 싶어서’(62.6%)가 가장 많았으며, 이어 ‘수입이 더 많을 것 같아서’(28.9%), ‘임금근로자로 취업이 어려워서’(5.4%) 순으로 확인됐다.
경영 애로사항(복수응답)으로는 ‘경쟁 심화’(59.1%)가 가장 크게 꼽았고, 이어 ‘원재료비 부담’(42.1%), ‘상권 쇠퇴’(36.7%), ‘보증금·월세 부담’(25.6%), ‘최저임금 인상’(14.9%) 순이었다.
중기부, 소상공인 지원 강화… 내수 활성화 추진
중소벤처기업부 이대건 소상공인정책관은 “2023년은 일상 회복이 진행됐음에도 불구하고, 부채 증가와 고금리·고물가로 인해 소상공인의 경영 환경이 여전히 어려웠을 것”이라며, “내수 활성화를 위해 올해 온누리상품권 발행을 5조5천억 원으로 확대하고, 3월 동행축제를 개최하는 등 다양한 지원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영세 소상공인의 경영 부담을 줄이기 위해 저금리 자금 공급과 배달·택배비 지원 등 실질적인 정책을 강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조사 결과는 3월 확정 발표될 예정이며, 정부는 이를 바탕으로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정책을 수립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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