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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 철강·알루미늄 수출기업, “가장 필요한 건 관세 정보”

미국 관세 부과 대응…정보 부족·물류비 상승 등 현장 애로 뚜렷

철강·알루미늄 및 파생상품을 수출하는 중소기업들이 미국의 관세 부과로 경영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가장 시급한 지원으로 ‘관세 관련 정보 제공’을 꼽았다.

중소벤처기업부는31일 중소기업중앙회 및 관련 업종 협동조합과 공동으로 실시한 ‘철강·알루미늄 및 파생상품 수출 중소기업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설문은 지난 17일부터 26일까지 10일간 철강·알루미늄 및 관련 제품을 수출하는 기업 600개 사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중소 철강·알루미늄 수출기업, “가장 필요한 건 관세 정보” - 산업종합저널 소재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 기업의 41.8%가 ‘미국 관세 정책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어렵다’고 응답해 가장 큰 애로로 지목했으며, 이어 ‘물류비 증가’(38.2%), ‘수출국 다변화 비용’(36.5%), ‘관세 대상 여부 확인의 어려움’(28.2%)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미국 바이어와의 계약 지연, 발주 축소, 제3국 경쟁력 저하 등을 호소한 사례도 다수 포함됐다.

관세 대응을 위한 자체 노력으로는 ‘생산비 절감’(52.8%)과 ‘미국 거래처와 부담 분담 협의’(51.8%)가 가장 많이 언급됐고, 설명회 참여(30.8%), 장기계약 체결(14.4%), 미국 현지 진출(12.3%)도 일부 기업이 시도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정부 지원에 대한 수요로는 ‘관세 관련 정보 제공’(51.3%)이 가장 높았으며, ‘물류비 지원 확대’(46.7%), ‘정책자금(융자·보증) 제공’(40.5%)이 뒤를 이었다. 관세 컨설팅(24.8%), 수출국 다변화 지원(19.2%), 미국 마케팅 지원(12.5%)에 대한 수요도 확인됐다.

파생상품 수출기업의 경우, 43.4%가 수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응답했으며, 구체적으로는 ‘HS 코드 확인을 위한 전문 컨설팅’(42.4%), ‘함량 계산 지원’(41.4%), ‘통관서류 대행’(33.5%) 등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컨설팅 중심의 지원 요구가 교육보다 더 높게 나타난 것이 특징이다.

이번 조사 결과를 반영해 중기부는 전국 15개 지역의 애로신고센터를 통해 수출기업의 고충을 접수하고, 필요한 경우 관세 전문가와 연계한 심층상담도 지원할 계획이다. 자금 지원이 필요한 기업은 지방중기청을 통해 패스트트랙 심사 절차를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할 방침이다.

특히 현장에서 가장 요구가 높았던 정보 제공을 위해, 중기부는 중소기업중앙회, 관세청 등과 협력해 ‘미국 관세 대응 설명회 및 현장 상담회’를 순차적으로 개최한다. 지난 3월 28일 서울 설명회를 시작으로, 광주전남(4월 7일), 경기(4월 9일), 충청(4월 11일), 경상권(4월 15일)에서 이어진다.

아울러, 수출지원센터 누리집을 통해 카드뉴스, 리플릿, 정책 공고 등 관련 자료도 온라인으로 제공해 접근성을 높일 예정이다.

노용석 중소기업정책실장은 “철강·알루미늄 관세 부과를 시작으로 자동차, 상호관세 등 확산 가능성이 있는 만큼, 긴급대응반을 통해 현장 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수출 중소기업에 맞는 실질적 대응책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박재영 기자 기자 프로필
박재영 기자
brian@industryjourna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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