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망 포화로 인한 호남권 재생에너지 출력 제어 사태의 해법으로 철도망을 활용한 전력 운송 기술, 이른바 ‘에너지 트레인’이 국회 차원에서 본격 논의됐다.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는 안호영, 손명수, 안도걸, 정준호, 조인철 국회의원이 공동 주최하고 한국철도공사(코레일)와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이 공동 주관하는 ‘송전망 한계극복과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재생에너지 철도운송 기술개발 방안 토론회’가 열렸다.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정준호 의원은 이날 개회사를 통해 “재생에너지 자원이 풍부한 호남과 광주 지역은 송전망 부족으로 인해 생산된 에너지를 수도권으로 보내는 길이 막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제는 송전망에만 의존하던 구조에서 벗어나, 이미 전국을 촘촘하게 연결하고 있는 철도망을 활용해 보다 유연한 에너지 이동 방안을 고민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성형 한국철도공사 전기본부장은 “철도는 가장 친환경적인 운송수단으로서 재생에너지와 결합할 때 잠재력이 더욱 커진다”며 “이번 기술이 실현된다면 지역 분산형 에너지 체계와 균형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정희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원장 또한 “철도차량을 단순한 수송 수단이 아닌 ‘이동형 에너지 플랫폼’으로 발전시키는 구상을 뒷받침하기 위해 기획 연구를 추진하고 있다”며 힘을 실었다.
주제 발표에서는 기술적 타당성과 구체적인 실행 로드맵이 제시됐다.
첫 번째 발제자로 나선 정학근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박사는 발전소 건설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는 송전망 건설 지연 현상을 지적하며, 송전탑 없이 전력을 공급하는 ‘비전선 대안(NWA)’으로서 철도망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특히 “철도는 도로와 달리 진동 패턴이 일정해 배터리 운송 시 전기차보다 안전하다”는 분석 결과를 내놓으며 기술적 우려를 일축했다.
전용주 한국철도공사 부장은 구체적인 청사진을 공개했다. 전 부장은 호남선과 전라선 인근 역에서 배터리를 충전해 서해선을 통해 수도권 서화성역 등으로 운송하는 경로를 제안했다. 코레일 측 구상에 따르면 20량 1편성 화물열차 운행 시 약 200MWh의 대용량 전력을 한 번에 수송할 수 있어, 호남권 잉여 전력 해소에 실질적인 기여를 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이날 종합 토론은 창상훈 우송대학교 교수가 좌장을 맡았으며, 권영희 기후에너지환경부 분산에너지과장, 김형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공에너지조정과장 등 정부 부처 관계자와 정시교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본부장, 김용학 한국전력공사 전력연구원 소장, 박영식 한국철도공사 RE100추진단 단장 등이 패널로 참석해 법·제도 개선 및 안전 기준 마련을 위한 논의를 펼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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