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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야간경제, 낮보다는 저녁에 지갑 열어

2022년 42조 위안까지 확대 전망, 한국 기업 기회 노려볼 만

중국 야간경제, 낮보다는 저녁에 지갑 열어 - 산업종합저널 동향

'중국문화산업연도발전보고2020'이 발표한 올해 중국의 10대 트렌드 중 하나로 '야간 경제'가 부상하고 있다. 야간경제란 오후 7시부터 다음날 새벽 6시까지 이루어지는 모든 경제 활동을 말하며, 3차 서비스 산업 위주로 이뤄졌다.

이같은 ‘야간경제’가 활성화하면서 한국 기업들이 이 시장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국무역협회 청두지부가 최근 발표한 ‘중국 야간경제 시장 동향과 시사점’에 따르면 최근 중국이 소비주도 경제 발전을 위한 새로운 모델로 야간경제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야간경제는 중국 도시 하루 소비의 60%가 발생하는 큰 시장이기 때문이다.

중국 정부가 소비주도 경제 촉진, 야간 상업 및 시장 활성화 정책을 시행하자 베이징·상하이 등 40여개 도시도 문화·관광·예술 분야를 중심으로 야간경제 활성화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충칭과 청두시는 지우지에 거리 등 야경 명소 및 특색거리 중심으로 야간 소비상권 구축에 나섰고 베이징과 상하이는 박물관·미술관·서점 등의 야간 개장, 광저우는 축구·탁구 등의 야간 스포츠 경기 개최 등을 통해 야간경제를 촉진하고 있다. 특히 상하이는 야간생활 수석 집행관을 임명하는 등 전문가도 두고 있다.

이 보고서는 온라인 야간경제를 쇼핑·오란·야식·여행 등 4가지 유형으로 구분했다. 1~2선 대도시는 거의 모든 항목에서 온라인 야간경제활동이 활발했고 특히 온라인 쇼핑, 웹서핑, 콜택시, 사회관계망서비스(SNS)의 사용이 두드러졌다. 반면 3선 이하의 소도시는 동영상 시청, 음악 스트리밍 등 오락 위주였다.

아이미디어리서치도 최근 중국의 야간경제 규모는 꾸준히 증가해 2018년 야간경제규모가 23조 위안(한화 약 4천조 원)에 달했다고 했다.

무협 고범서 청두지부장은 “앞으로 중국의 야간경제는 높은 모바일 인터넷 사용률과 지방정부의 정책 등에 힘입어 온·오프라인 할 것 없이 계속 발전할 전망”이라며 “중국 시장 진출을 염두에 둔 기업들은 야간관광 인프라 조성, 야간공연을 위한 문화콘텐츠 제작 등의 분야에서 기회를 탐색해볼 만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2019년 10월까지 중국 내 야간경제, 야간여행 관련 정책 계획을 발표한 도시가 베이징(北京), 하이난(海南), 상하이(上海), 청두(成都), 충칭(重庆), 지난(济南), 텐진(天津), 난징(南京), 시안(西安), 정저우(郑州) 등 40개를 상회하는 등 야간경제 활성화를 위한 노력은 국가 전체 규모로 확산 중이다.

중국 정부의 정책시행과 더불어 2018년 이후 중국의 야간경제 규모는 연평균 16.2%씩 증가해 2019년과 2020년에는 26조 위안과 31조 위안, 2022년에는 42조 위안으로까지 확대될 전망이다.
신수정 기자
sjshin@industryjourna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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