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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전기산업대전] 탄소중립 정책 시행, 전기차 충전 인프라 중요성 커진다

전기차 충전기 기술경쟁력 비중 확대···전기차 충전기 설치 보조금 확대 필요

지난 겨울 세계 곳곳에서 이상기온이 나타났다. 사하라 사막에는 눈이 쌓였고 갑자기 수온이 오른 탓에 칠레의 한 바닷가는 정어리 사체로 뒤덮였다. 세계기상기구에 따르면 지난 10년간 41만 명이 넘는 사람이 기후변화로 인해 목숨을 잃었다.

지구온난화는 인간에게 영향을 미치며 주변 환경을 변화시키고 있다. 이에 EU, 미국 등 주요국들은 지구온난화를 막기 위해 2050년 탄소중립(Net-Zero)을 선언하고 탄소를 줄이기 위한 정책을 앞다퉈 시행하고 있다.

그중 전기차 보급 확대는 여러 국가가 추진하는 대표적인 탄소중립 정책 중 하나다. 화석연료 대신 전기에너지를 동력으로 움직이는 전기차는 주행 중 이산화탄소 등을 배출하지 않아 탄소배출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전기차 보급이 늘어나면서 전기차 충전 인프라의 중요성도 커지고 있다. 이에 정부와 민간기업은 전기차 충전기 설치 및 운영 사업을 진행 중이다.

[2021 전기산업대전] 탄소중립 정책 시행, 전기차 충전 인프라 중요성 커진다 - 산업종합저널 전시회
‘2021 한국전기산업대전·한국발전산업전·코리아스마트그리드엑스포'에 참가한 에버온의 홍영근 상무(사진 오른쪽)가 참관객에게 전력 셰어링형 스마트 멀티 충전기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전기차 충전기 시장의 경쟁 가속화, 차별화되는 특허 보유 기업이 승자

환경부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말을 기준으로 국내에 설치된 공용 전기차 충전기는 6만2천여 대다. 한국전력은 자체 예산사업으로 전기차 충전기를 구축 중이며, 지난해 환경부 지정 완속 충전 사업자로 등록된 28개 민간기업도 전기차 충전기 설치 및 운영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2017년 환경부 전기차 충전서비스 사업자로 선정된 에버온은 지난 7일 서울 코엑스(COEX)에서 개최된 ‘2021 한국전기산업대전(SIEF), 한국발전산업전(PGK), 코리아스마트그리드엑스포(KSGE)’(이하 전기산업대전)에 참가해 전기차 급속, 완속 충전기를 선보였다.

전기차 보급의 필수요소인 전기차 충전기는 충전속도에 따라 급속 충전기와 완속 충전기로 나뉜다. 급속 충전기는 고속도로 휴게소나 공공기관 등에 주로 설치되며, 완전 방전에서 80% 충전을 하는 데 30분이 소요된다. 완속 충전기의 경우 아파트, 주택 등의 거주 시설에 설치되고 완전 방전에서 완전 충전까지 약 4~5시간이 소요된다.

에버온의 홍영근 상무는 “전기차 보급이 확대되면서 전기차 충전기 시장도 경쟁이 가속화될 것으로 예측한다”며 “완속 충전기 보급이 늘어나면 대형 사업자들은 급속 충전기 제품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기차 충전기 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질수록 자신만의 기술을 가진 기업만 살아남을 수 있다고 밝힌 홍 상무는 “다른 기업과 차별화되는 특허가 없는 기업은 전기차 충전기 시장에서 도태될 것”이라며 기술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2021 전기산업대전] 탄소중립 정책 시행, 전기차 충전 인프라 중요성 커진다 - 산업종합저널 전시회
‘2021 한국전기산업대전·한국발전산업전·코리아스마트그리드엑스포'에 참가한 보타리 에너지의 전종수 팀장(사진 왼쪽)이 참관객에게 급속 충전기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전기차 충전기 여전히 부족...충전기 설치 보조금 확대 필요

지난해 8월 서울시가 친환경 교통수단 이용 및 불편사항을 조사한 결과, 전기차 충전소 이용 시 불편사항을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46.4%가 ‘충전기 부족’을 가장 불편한 점으로 꼽았다.

전기차 충전기 부족을 인지한 정부도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지난 2월 산업통상자원부는 ‘제5차 혁신성장 BIG3 추진회의’에서 내년부터 신축 건물에 대한 전기차 충전기 의무 설치 비율을 기존 0.5%에서 5%로 높이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전기차 충전기 업체들은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한 추가적인 정책 및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전기산업대전에 참가한 전기차 충전기 제조업체인 보타리 에너지의 전종수 팀장은 “탄소중립 이행 사업의 일환으로 전기차 보급이 증가하고 있지만, 그에 비해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은 부족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완속 충전기 설치 보조금이 올해 들어 기존 350만 원에서 200만 원으로 줄어든 것에 대해 “전기차 충전소를 늘리기 위해 전기차 충전기 설치 보조금을 늘릴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박재영 기자 기자 프로필
박재영 기자
brian@industryjourna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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