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금융·도시 녹색전환, 수상태양광·폐자원 에너지 등 환경분야 탄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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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4년 반 정책성과(체감사례)_고농도 미세먼지 획기적 저감

#. A씨는 집에서 식물을 키우는 취미가 생겨 매일 아침 창 밖을 본다. 예전에는 미세먼지・황사 등 잿빛 하늘에 마음이 우울했는데, 요즘은 하늘이 참 맑아 가만히 하늘을 바라보는 시간이 늘었다. 파란 하늘과 하얀 구름을 바라보니 정서적으로 안정된다는 느낌을 받는다.

올해 기대하는 변화(체감예상 사례)_탄소중립 실천문화 확산
#. B씨는 일상 속에서 탄소중립을 실천하면서 경제적 혜택도 쏠쏠하게 챙기고 있다. 집 안에서 에너지절약을 통해 현금처럼 쓸 수 있는 탄소포인트를 쌓고, 자동차보다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면서 주행거리 절감량만큼 탄소포인트를 적립한다. 올해부터는 탄소포인트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이 늘어났다. 마트에서 종이영수증 대신 전자영수증을 받으니 포인트가 쌓였다. 또한 샴푸와 세제를 구매할 때 빈 용기를 들고 리필스테이션에 가서 채워오니 포인트가 더욱 두둑히 쌓였다. 입소문이 났는지 동네 주민들이 너도나도 함께하기 시작했다. 탄소중립을 향한 작은 실천이 가계에도 보탬이 되고 동네에도 널리 확산되는 모습을 보며 B씨는 한껏 뿌듯함을 느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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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부는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환경, 탄소 중립으로 도약하는 대한민국’이라는 비전 아래 3대 핵심과제, 6개 세부과제를 담은 올해 환경부 업무계획을 발표했다.

지난 4년 반 환경정책의 성과
현 정부 출범 이후 환경부는 기후·환경정책의 담대한 전환을 통해 ‘탄소중립’이라는 시대적 과제를 이행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했고, 물 문제, 플라스틱 등 환경난제에도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

우선, 2050 탄소중립 목표를 확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기틀을 세웠다.

배출권거래제 강화, 석탄발전 가동제한 등 적극적인 온실가스 감축 정책을 펼친 결과, 그간 증가하던 온실가스 배출량이 2018년을 정점으로 감소추세로 반전해 2년 동안 약 10% 감소했다.

이 같은 성과를 기반으로 2050 탄소중립 비전 선언(2020.12)에 이어,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 및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상향을 확정(2021.10)해 대한민국의 새로운 미래상을 제시하고 기후선도국으로 도약하는 기반을 마련했다.

또한, 과감한 정책과 재정으로 녹색전환의 동력을 만들어냈다.

그린뉴딜을 통해 산업·기반시설(인프라) 등 녹색전환의 추동력을 생성했고, 무공해차는 정부 출범 시기 대비 10배 증가한 25.7만 대 수준에 이르렀다. 탈플라스틱, 폐기물 원천감량 등 순환경제 초석도 마련했다.

국민환경권 보장을 강화하고, 해묵은 환경 난제에도 개선 성과를 이뤄냈다.

정부 출범 시기 정체돼 있던 초미세먼지 농도(전국 평균 2016년 26㎍/㎥, 2017년 25㎍/㎥)를 3차례 범정부 대책,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도입 등으로 관측 이래 최저 수준(2021년 전국 평균 18㎍/㎥)으로 개선했다.

수질·수량 통합물관리 체계를 구축해 30년 묵은 난제였던 낙동강 먹는 물 갈등해소를 위한 합의를 도출했으며, 4대강 보와 낙동강 하굿둑 개방으로 물 환경 개선을 확인했다.

가습기살균제 피해구제를 전향적으로 확대하고 화학제품안전법 제정 등으로 재발 방지 체계를 구축하는 것은 물론, 보호지역 확대(국토면적 대비 2017년 11.6%→2021년 17%) 등을 통해 국토의 지속가능성을 증진했다.

2022년 주요 업무 추진계획
환경부는 올해 △탄소중립 본격이행, △통합물관리 성과 확산, △포용적 환경서비스 확대를 3대 핵심과제로 선정하고 이에 대한 세부계획을 마련했다.

우선, 사회・경제구조의 탄소중립 전환을 전방위적으로 추진한다.

업계의 녹색전환을 지원하고 이를 견인하는 녹색유망기업 육성에서부터, 금융계의 저탄소 산업 및 기술의 투자를 촉진한다. 탄소중립 그린도시 시범사업(2개소)을 통해 도시 단위 탄소중립의 본보기(모델)를 정립한다.

‘탄소중립실천포인트제’ 도입과 연중 홍보·캠페인으로 범국민 탄소중립 생활실천 문화를 정착시키고, 17개 시도별 탄소중립지원센터를 지정·운영하는 등 지자체의 탄소중립 역량을 강화하고 이행을 돕는다.

탄소중립을 뒷받침하는 순환경제 구현을 위해 투명페트병 등 폐자원의 고부가가치 재활용을 확대하고, 1회용컵 보증금 시행 등 생산·유통·소비 전 단계에 걸친 폐기물 감량을 추진한다.

제도적 측면에서는 2050 탄소중립과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을 위한 국가 탄소중립・녹색성장 전략(안)과 기본계획(안)을 수립한다. 아울러, 기후변화영향평가제도를 시행하는 하고(2022.9), 온실가스감축인지 예산제를 올해 시범 운영한 뒤, 내년에 정식도입해 정부의 재정과 정책에 탄소중립을 내재화시킨다.

다음으로, 환경분야 선도적인 탄소감축 및 흡수로 2050 탄소중립 및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을 이끈다.

잠재·기피했던 환경자원으로부터 재생에너지를 얻을 수 있도록 수열·수상태양광 보급을 확대하고, 가축분뇨, 음폐수, 하수찌꺼기 등 유기성 폐자원을 통합해 바이오가스로 전환한다.

온실효과가 강한 메탄을 줄이기 위해 폐기물매립지 내 가스포집설비 운영, 노후화된 비위생 매립지(2022년 3개소) 등 재정비해 국제메탄서약 이행을 촉진한다.

탄소흡수원에 대한 통합관리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산림·습지 등 토지이용변화지도를 마련하고(2022~2024), 흡수기능 증진을 위해 보호지역 내 훼손지를 복원한다.

핵심 탄소배출원 중 하나인 수송부문의 탄소중립 가속화를 위해 과감한 무공해차 보급을 추진해 50만 대(누적) 시대를 연다.

자동차 제작사의 무공해차 보급목표를 상향(2021년 4~10%→2022년 8~12%)하고 보급 기여금 세부방안을 마련해 공급을 촉진한다. 공공부문 신규차량은 무공해차로 의무구매토록 해 수요기반을 확충한다.

고성능·대중형 차량이 확산되도록 보조금 상한액을 조정(6천만 원→5.5천만 원)하고 제작사의 차량가격 인하를 유도하기 위한 혜택(인센티브)을 도입하는 등 재정지원체계도 더욱 실효적으로 개편한다.

주유소보다 편리한 충전환경 조성을 위해 전기충전기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주요 교통거점과 생활권에 우선적으로 확충하고(누적 16만기), 수소충전소는 선제적 행정지원 등을 통해 전국적으로 균형있게 설치한다(누적 310기). 이와 함께, 전기화물차 무선충전, 전기이륜차 배터리 교환 등 신기술 실증도 병행한다.

풍요롭고 맑은 물을 소외되는 곳 없이 고루 누리게 한다.

취・정수부터 급수까지 전 과정에 걸쳐 수질·수량을 실시간 관리하고(161개 지자체 스마트상수도 완료) 취약계층(2022년 8천214세대)에 대해 옥내급수관 개량·교체를 새롭게 지원한다. 지역 간 요금·품질격차 해소를 위해 수도사업 통합을 추진한다.

하천관리 일원화에 걸맞도록 기존 홍수·방재 중심의 하천관리체계를 혁신해 수질·수생태, 안전, 문화·경관을 모두 아우르는 명품하천을 조성하고(2022년 서울 중랑천 시범), 30년 갈등 해소를 위한 낙동강 맑은 물 공급방안도 차질 없이 이행한다.

우리강 자연성 회복을 위해 4대강 본류는 항구적 물 이용대책(취·양수장 66개소 개선)을 토대로 16개 보 전체에 걸쳐 개방 폭과 기간을 확대한다. 지역상생에도 기여하는 자연성 회복 선도사업(2022년 3개소)을 시행한다.

4대강 본류 이외에도 지류에 설치된 횡단구조물에 대해 실효성·연속성을 평가(2022년 900개)해 어도 설치 또는 해체를 시범추진하고, 낙동강 하굿둑 개방기간을 확대해 기수생태계 복원성과를 지역사회와 공유함으로써 다른 수계에도 복원이 확산될 수 있도록 한다.

이와 함께, 지속가능한 물 이용을 위한 대체수자원으로서 하수의 공업용수 재이용, 지하수 공공관리 및 저류, 빗물유출시설 활용 등을 적극 추진한다.

기후·재해에도 걱정 없는 안전한 물 살림을 꾸린다.

인공지능을 활용해 홍수예보를 자동화하고 홍수특보 지점을 확대(2021년 75개 →2025년 218개)함과 동시에, 디지털트윈 기반의 댐-하천 홍수 시뮬레이션을 도입해 스마트 홍수대응체계를 확립한다.

홍수기준 조정·정비 및 홍수조절능력 추가확보, 홍수 대응 기반을 강화하는 등 도시침수 예방을 위해 기존 4대강 지역에 집중된 침수위험지도 제작을 전국으로 확대한다.

극한 가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인공지능을 활용해 가뭄취약지도도 자성한다. 물 부족 예상지역을 대상으로 급수체계를 조정하거나 광역-지방상수도 비상연계공급 기반을 확충하는 등 가뭄극복 서비스를 강화한다.

미세먼지는 확실히 줄이고 생활의 쾌적도는 한껏 높인다. 미세먼지 농도 개선추이를 안착시키기 위해 산업·발전 부문은 적극적인 재정지원과 기술개발로 2024년까지 배출량을 30% 이상(2019년 대비) 감축한다.

수송·생활 부문에서는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확대(2021년 34만 대→2022년 35만 대), 경유차 재구매 방지대책 마련과 함께 가정용 친환경보일러 보급(2021년 23만 대→2022년 61만 대) 및 가스히트펌프(GHP) 냉난방기 개조사업(2021년 10억 원→2022년 47억 원)을 확대한다.

한중 청천(晴天) 계획을 통한 예방·저감사업 협력을 지속하고 아시아 13개국 간 환경위성자료 공동활용 플랫폼 구축을 완료하는 등 미세먼지 대응을 위한 국제공조도 강화한다.

실내·정주환경 개선을 위해 실내공기질 통합지수를 마련, 층간소음은 성가심 정도를 반영해 기준을 강화한다. 환경위해로부터 국민안전을 담보하기 위해 생활화학제품 전성분 공개를 확대하고(2022년 누적 1→600개 제품), 폐기물이 방치·적치되지 않도록 발생지 처리와 공공책임수거를 강화한다.

환경오염 취약지역·계층에 대한 선제적 서비스와 함께 생태계 건전성을 증진해 자연이 주는 혜택을 늘린다.

협치(거버넌스)·빅데이터를 활용, 환경취약지역을 선제적으로 조사(올해 26개소)해 환경개선방안을 마련한다. 소규모 어린이 활동 공간 시설개선(어린이집 등 100개소), 취약가정 환경진단 및 시설개선(400개소) 등 환경 취약 계층에게 든든한 환경보건 서비스를 제공한다.

환경오염으로 인한 피해우려지역을 대상으로 주민 건강관리사업과 함께 지역사회 치유·재생을 지원하고, 가습기살균제 피해에 대해서는 제조사 대상 추가분담금 징수와 피해자-기업 간 사적조정 지원 등 지속적인 구제노력을 기울인다.

자연자원의 현명한 이용과 공존을 위해 전 국토의 생태계서비스 가치를 최초로 평가해 공개하고, 폐쇄 또는 유휴화된 브라운필드(옛 장항제련소 부지)를 야생동물 안식처, 생태교육 중심지로 복원해 나간다.

야생동물의 질병관리를 위해 수입・유통・보관 등 전 과정에 걸친 관리를 강화함과 동시에 동물복지 증진을 위해 곰 사육 종식, 유기 야생동물 보호체계 구축 등을 추진한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지난해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와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 상향이 확정돼, 이를 본격 이행하는 2022년은 매우 중요한 한 해”라며, “탄소중립과 친환경 사회를 향한 발걸음이 멈추지 않고 이어지도록 끝까지 책임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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