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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봇 감속기, 빠른납기·기술개발로 국내 점유율 확대

'2022 로보월드'에 국내 감속기 업체 참가

국내 감속기 업체들은 관련 시장에서 우위를 점한 일본 등 글로벌 기업과의 경쟁을 위해 빠른 납기와 신제품 개발이 필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 하고 있다.

28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2022 로보월드'에 참가한 국내 감속기 업계 관계자를 만나 얘기를 들어봤다.

로봇 감속기, 빠른납기·기술개발로 국내 점유율 확대 - 산업종합저널 부품

빠른납기·기술개발로 전략적 접근
현장에서 만난 감속기 제조 업체 SBB테크의 정승수 책임매니저는 "로봇 시장 전망이 좋으니 감속기 시장도 덩달아 전망이 밝다"라며 "다만, 그동안 감속기 시장에서 일본의 점유율이 공고했기에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라고 했다.

이 업체는 세계 감속기 시장에서 가장 대표적 업체인 일본 하모닉 드라이브 시스템스(HDS) 사가 독점하고 있던 감속기 기술의 특허가 풀리면서, 최근 이를 활용해 감속기 개발과 양산에 들어갔다.

그는 "현재 해외 업체에서 주문한 감속기는 납품까지 약 13개월 소요될 정도로 납기가 밀려 있는 상황으로 알고있다"라며 "국내 업체는 빠른 납기가 가능하기 때문에 이를 활용해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고 얘기했다.

그는 "하모닉사가 특허 기간 동안 감속기 시장 점유율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기 때문에 기존 업체들 입장에선 계속 쓰던 제품을 쓰고자 하는 경향이 강하다"라며 "기술 개발로 시장 확대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로봇 감속기, 빠른납기·기술개발로 국내 점유율 확대 - 산업종합저널 부품
본시스템즈(BON SYSTEMS) 이정훈 기획이사

새롭게 태어나는 시장 공략해야
사이클로이드 감속기를 생산하는 본시스템즈(BON SYSTEMS)의 이정훈 기획이사도 같은 말을 했다.

이 회사가 생산하는 사이클로이드 감속기는 기존 유성기어와 같은 정밀 감속기에서 부품 수가 줄어든 경량화 형태의 감속기다. AGV와 같은 물류 로봇이나 전동휠체어 등에 주로 쓰인다.

그는 "그동안 해외 감속기를 주로 써왔던 수요 업체들은 실증이나 검증을 대단히 중요하게 생각할 수밖에 없다. 중요한 건 검증이다"라며 "AGV제품에 적용한 감속기의 경우 1년 동안 실제로 계속 테스트 중이다"라고 얘기했다.

현재 감속기 시장 대부분을 해외 업체가 점하고 있지만, 그는 "새로운 기술을 적용한 감속기가 등장하면서 시장 흐름도 변할 것이다"라며 "새롭게 태어나는 시장을 공략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새로운 형태의 로봇이 등장하고 있는 만큼, 이에 맞춰 감속기 수요도 다양화 될 것이라는 게 그의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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