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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서비스 산업, 기존 방식 혁신해 디지털 전환 주도해야

‘성공적인 디지털전환 시대, IT서비스가 이끈다’ 세미나 개최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시대를 맞아 IT서비스 산업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 기술의 발전과 함께 고객의 요구가 다양해짐에 따라 플랫폼, 콘텐츠 뿐 아니라 비즈니스 모델까지 혁신해야 하는 상황을 맞이한 것이다.

IT서비스 산업은 디지털 전환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있어 기획, 시스템 통합, 유지보수까지 전 단계를 설계·운영한다. 국내 소프트웨어산업 생산액의 60%, 총 종사자 수의 48%를 차지하는 소프트웨어 산업의 중심이지만, 수익 및 인력 부족으로 위기를 겪고 있다.

IT서비스 산업, 기존 방식 혁신해 디지털 전환 주도해야 - 산업종합저널 동향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전문가들이 머리를 맞댔다. IT서비스 산업의 방향성을 고민하는 ‘성공적인 디지털전환 시대, IT서비스가 이끈다’를 주제로 한 세미나가 20일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열렸다. 원성식 한국IBM 사장, 조문증 경상국립대학교 융합전자공학부 교수, 김창훈 KRG 부사장 등이 참여해 비즈니스 혁신 방안을 모색했다.

IT서비스 산업, 혁신 없이는 급변하는 상황에 대처할 수 없어

조문증 경상국립대학교 교수는 IT서비스의 개발 방법론에 혁신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긴 시간과 많은 인력을 들이는 기존의 방식으로는 급변하는 사업 및 서비스 환경에 대응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는 “사전에 요구사항을 확정해 놓고 한 번에 전체 시스템을 완성하는 기존의 개발 방법론 대신, 요구사항을 유연하게 관리하고 부분 개발과 검증을 짧게 반복하는 ‘애자일(Agile)' 개발 방법론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언론에서 범람하는 기술용어를 따라 시도한 챗봇, 메타버스 등의 프로젝트가 실패하면서 IT서비스에 대한 신뢰도가 하락했다”고 평가하며, 유행에 따르는 프로젝트가 아니라 기반 기술이 검증된 프로젝트를 시도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IT서비스 산업의 인력관리 문제도 지적했다. 조 교수는 “기술적 성과보다 사업적 성과를 중시하고, 인력 양성 비용을 투자가 아니라 비용으로 인식하는 기존의 방식 때문에 개발 인력이 플랫폼 기업, 게임 기업, 솔루션 개발 기업 등으로 대거 이동했다”면서, “핵심인력이 장기간 전문 분야에 근무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IT서비스, 디지털 전환의 핵심 역할 수행해야

김창훈 KRG 부사장은 IT서비스가 산업적 관점을 떠나 국가 발전, 개인 삶의 질 향상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평가하면서도, 한국 기업의 디지털 전환 인식은 글로벌 시장과 비교했을 때 아직도 낙후된 수준이라고 진단했다.

해외 기업은 기술적 문제 때문에 디지털 전환을 주저하지만, 한국 기업은 복잡한 추진 과정, 과도한 예산, 의사결정자 불분명 등 기술과 관계없는 이유로 망설이고 있다는 것이다. 그는 “이제 CIO(최고 정보 책임자)보다는 CEO(최종 의사결정자)의 인식 전환과 투자가 중요해졌다”고 말했다.

김 부사장은 국내 IT서비스 산업이 발전하기 위해 “공공안전·제조업·금융 등 강점 분야에 집중해 차별성을 확보하고, 미국·유럽 등 선진 시장에 승부수를 던지면서도 DX 확산중인 동남아·남미를 공략해 시장을 다변화하는 등 내부 역량 강화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한국 기업들이 IT에 투자를 많이 하고 있다고 착각하고 있지만, 매출 대비 IT 투자 비율은 1퍼센트(%)가 채 되지 않는다”면서, “효율적인 예산 배정, 데이터의 지식 서비스화, 인력 양성 등 IT서비스 주도국이 되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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