윙배너
윙배너

[산업VIEW]가상에 산업현장 옮겨 안전 훈련

전기설비, 가스 시설 등 고위험 현장…가상에서 훈련 후 실전 돌입

[산업VIEW]가상에 산업현장 옮겨 안전 훈련 - 산업종합저널 전시회

[산업VIEW]가상에 산업현장 옮겨 안전 훈련 - 산업종합저널 전시회
PC 기반 가상 훈련 예시

위험하고 전문 지식이 필요한 산업 현장을 가상에 옮겨 안전하게 훈련한다.

2일 일산 킨텍스에서 개막한 ‘2023 디지털 미디어 테크쇼(Digital Media Tech Show, 이하 DMTS)’에서 가상현실 기반 직무훈련 시뮬레이터가 참관객의 관심을 끌었다.

업체 관계자는 “전기‧가스 설비 등 비숙련자가 다루기 위험한 현장은 직무훈련 과정에서 안전상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면서 “가상에서 먼저 교육하고 실전 훈련에 돌입한다”라고 설명했다.

설비의 주요 구조, 동작 방식, 고장 유형, 비상 대처 등 직무에 필요한 상세 내용을 안전하게 훈련할 수 있다.

관계자는 “VR 기반, PC 기반 훈련 솔루션을 모두 준비했다”면서 “실습 현장을 따로 구축하는 부담을 줄이고, 공간적‧시간적 제약에서 자유롭다”라고 의의를 밝혔다.


0 / 1000


많이 본 뉴스

[ROBOT WORLD]로봇 티칭 없는 팔레타이징 협동로봇 시스템

복잡한 티칭 과정 없이 작업을 설정하는 팔레타이징 협동로봇 시스템이 등장했다. 일산 킨텍스에서 12일 진행 중인 ‘2023 로보월드(2023 ROBOT WORLD, 이하 로보월드)’에 참가한 브릴스가 팔레타이징 로봇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AI) 안전관제 솔루션을 소개했다. 로봇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로봇의

[ROBOT WORLD]이동과 이송 하나로…모바일 매니퓰레이터 등장

공장 내 생산라인을 이동하며 부품 운반, 제품 조립 등 다양한 공정을 수행하는 ‘모바일 매니퓰레이터(Mobile Manipulator)’가 12일 일산 킨텍스에서 진행 중인 ‘2023 로보월드(2023 ROBOT WORLD, 이하 로보월드)’에 나왔다. ‘매니퓰레이터’는 고정된 위치에서 인간의 팔과 유사한 동작을 수행하는

전자송장(EPD) 적용으로 더 신선하게 ‘콜드체인’ 구축

콜드체인(저온유통체계)에 전자송장이 결합된 솔루션이 코엑스에서 열린 ‘바이오플러스-인터펙스 코리아 2023(BIOPLUS-INTERPHEX KOREA 2023, 이하 BIX 2023)'에서 제시됐다. 해당 솔루션은 온도 유지가 중요한 의약품, 신선 제품 배송을 타깃으로 한다. 전용용기에는 전자송장(EPD)과 데이터 로거

에어 관리 시스템으로 공압 설비 에너지↓

공압 설비의 에너지와 기체 소모량을 줄여주는 ‘에어 관리 시스템’이 8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개막한 ‘제5회 스마트공장구축 및 생산자동화전(Smart Factory & Automation Technology Fair 2023, 이하 SMATEC 2023)’에 나왔다. 공압 시스템은 압축된 공기를 이용해 동력을 전달하고 제어하는 장치다.

[국토교통기술대전] 물류센터 자동화에 쓰이는 셔틀 시스템

‘2023 국토교통 기술대전(이하 기술대전)’에서 '물류센터용 보관·하역 자동 처리 셔틀 시스템' 솔루션이 등장했다. 해당 솔루션은 물류센터의 근로자가 패킹한 상품을 보관하거나 하역하는 작업을 자동화하는 솔루션이다. 근로자가 명령을 내리면 로봇이 움직여 선반에 보관된 화물을 가져오거나,






산업전시회 일정


미리가보는 전시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