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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수소차 보조금 지침 조기 확정, 예산 7천218억 원

수소 버스 성능 평가 기준 강화, 정비 센터 확충 의무화

올해 수소차 보조금 지침 조기 확정, 예산 7천218억 원 - 산업종합저널 에너지

환경부는 '2025년 수소전기자동차 보급 사업 보조금 업무 처리 지침'을 지난 2일 자로 조기 확정하고, 수소차 보급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고 6일 밝혔다.

환경부는 수소차 보조금 예산 편성, 보조금에 대한 사회적 요구 등을 고려해 매년 보조금 체계를 개편해 왔다.

지난해(2024년)에는 상용차 중심의 수소차 보급 정책을 통해 수소 버스 1천 대 이상을 보급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그러나 수소 승용차 보급은 신차 출시 지연으로 부진했으며, 수소 버스의 성능 및 안전성 개선에 대한 요구가 지속적으로 제기됐다.

이에 환경부는 수소차 보급 확대, 수소 버스의 성능·안전성 제고를 위해 2025년 보조금 지침을 개편했다.

2025년 수소차 보급 지원 예산은 7천218억 원으로, 수소 버스 2천 대, 수소 승용차 1만 1천 대, 수소 화물차와 수소 청소차 각각 10대 구매를 지원한다. 또한, 수소 버스의 안전성 제고 및 유지비 지원을 위해 보증 기간이 지난 수소 연료 전지 118개 교체 비용도 지원한다.

수소 버스 차종 다양화에 대비해 성능 평가 기준을 강화한다. 지난해 8월 신설된 수소 버스 성능 평가 기준에 따라 수소 연료 전지 출력, 1회 충전 주행 거리 등 11가지 기준을 충족하는 차량에만 구매 보조금이 지급된다.

성능 평가 기준을 충족하더라도 수소 연료 전지 출력과 1회 충전 주행 거리가 일정 기준 미만이면 보조금이 차감된다.

수소 버스 제작사를 대상으로 수소 버스 정비 센터 확충 및 긴급 현장 출동 서비스 제공을 의무화한다. 수소 버스 제작사는 수소 버스를 보급한 모든 권역에 수소 버스 정비 센터를 1곳 이상 설치해야 하며, 동일 권역 내 보급 대수에 따라 2곳 이상, 3곳 이상의 정비 센터를 설치·운영해야 한다.

환경부는 수소차 충전 불편 해소를 위해 수소충전소 구축도 가속화한다. 2025년에는 1천963억 원을 투입해 64기 이상의 수소충전소를 설치하고, 수도권을 중심으로 수소 버스 보급을 촉진하기 위해 CNG 충전소를 수소충전소로 전환하거나 공영차고지에 수소충전소를 확충하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오일영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2025년에는 수소차 보조금 지침을 조기에 확정해 수소 버스 보급 증가 추세를 이어갈 것"이라며 "지자체, 민간과 협력해 수소차 신규 수요를 지속 발굴하고, 수소차 충전 편의를 제고하는 등 수소차 생태계 확대를 위한 노력을 계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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