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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B, 부산항 누빌 '탄소 제로' 관공선에 전력 솔루션 공급

부산항만공사 'e-그린호' 11일 취항… 1068kWh 배터리·온보드 DC 그리드 탑재

전기화·자동화 분야 글로벌 기업 ABB가 부산항만공사(BPA)의 완전 전기추진 관공선 'e-그린호'에 핵심 전력 및 추진 솔루션을 공급했다.

ABB는 부산항만공사가 운영하는 항만 안내선 e-그린호에 엔드-투-엔드(E2E) 전력·추진 솔루션을 탑재했다고 16일 밝혔다. 부산 소재 조선소 ㈜강남이 건조한 해당 선박은 지난 11일 공식 취항했다.

ABB, 부산항 누빌 '탄소 제로' 관공선에 전력 솔루션 공급 - 산업종합저널 전기
e-그린호

e-그린호는 탄소 배출이 전혀 없는 완전 무탄소 선박으로 설계됐다. 1,068kWh 용량의 배터리팩 두 세트를 탑재했으며, 500kW 출력으로 약 1시간 30분 충전 시 최대 2시간까지 운항 가능하다. 정박 중에는 광통신을 통해 육상 충전 설비와 연동돼 충·방전이 자동으로 제어되는 시스템을 갖췄다.

ABB는 선박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 '온보드 DC 그리드(Onboard DC Grid™)' 배전 시스템을 적용했다. 시스템은 배터리 전력을 선박 내 주요 장비에 가장 최적화된 방식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여기에 전력 및 에너지 관리 시스템인 'PEMS™'를 더해 선내 전력 흐름을 정밀하게 제어하도록 했다. PEMS™는 시스템에 장애가 발생해도 서비스가 유지되는 결함 허용성(Fault Tolerance)을 높여 운항 신뢰성을 보장한다.

또한 운항 중에는 'ABB Ability™ 협업 운영 센터' 네트워크에 연결돼 전문가의 원격 모니터링과 기술 지원을 받는다. 원격 진단 시스템의 데이터 분석 기능은 선내 이상 징후를 신속히 탐지해 운항 안전성을 높이는 데 기여한다.

ABB, 부산항 누빌 '탄소 제로' 관공선에 전력 솔루션 공급 - 산업종합저널 전기
(왼쪽부터) ABB 마린 및 항만사업부 오승목 차장, AMEA(아시아·중동·아프리카)지역 총괄 알프 카레 오드나네스, 사이트 매니저 아레 클라이벤, 김명훈 이사, 손현진 차장

e-그린호 도입은 2030년까지 관공선 총 140척을 친환경 선박으로 교체하겠다는 정부 계획을 이행한 사례로 평가받는다. 해운 업계는 친환경 여객선이 2050년 넷제로 목표 달성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웅기 부산항만공사 과장은 "e-그린호는 부산 남·북항 노선의 배출가스와 소음을 줄이고 친환경 항만 운영 의지를 보여주는 선박"이라며 "ABB의 시스템은 효율성과 안전성을 갖춰 승객 이용 경험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동락 ABB 마린 및 항만 사업부 이사는 "e-그린호 취항은 부산항만공사와 정부의 탈탄소화 의지를 보여주는 동시에 에너지 효율 향상을 위한 실질적 해법을 제시한 사례"라며 "프로젝트를 통해 온보드 DC 그리드 시스템의 기술적 가치를 증명했다"고 밝혔다.
허은철 기자 기자 프로필
허은철 기자
echheo@industryjourna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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