윙배너
윙배너

국내 드론 산업, 농업계에서 주목···안전성 위해 지속적인 실증사업 필요

2022 무인이동체산업엑스포, DJI, (주)네온테크 참가

전 세계적으로 드론을 활용한 무인 시스템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국내도 예외는 아니다. 점차 드론 관련 실증사업이 추진되면서, 서비스 영역 또한 다양해질 것으로 보인다.

이에 본지는 최근 서울 삼성동 코엑스(COEX)에서 열린 2022 무인이동체산업엑스포(UWC, Unmanned System World Congress 2022)에 방문해 국내 무인 드론 활용 현황에 대해 알아봤다.

국내 드론 산업, 농업계에서 주목···안전성 위해 지속적인 실증사업 필요 - 산업종합저널 전시회
DJI 이현우 매니저

농업용 드론, 일손 부족한 농업계에서 주목

드론은 주로 군사, 물류, 기후관측 등의 용도로 활용하기 위해 개발됐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업종으로 영역이 확장되고 있는 추세다. 특히 청년부족, 고령화 등 고질적인 문제로 일손이 부족한 농업계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이와 관련해 이번 전시회에 참가한 DJI AGRICULTURE(이하 DJI)는 농업용 드론 AGRAS T20P를 선보였다. 이 제품은 20kg의 플러그인 방식의 액체 탱크와 25kg 입제 탱크를 탑재할 수 있다.

또한, 맵핑을 통한 측량을 비롯해 이중 분무 원심 노즐을 이용한 분사 시스템 등을 적용, 분당 12L 분무가 가능하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하지만 25kg 이상 드론 같은 경우 드론 1종 면허를 취득 후, 관련 교육을 이수해야 한다. 이에 대해 DJI 이현우 매니저는 “농업용 드론에 관심 있는 고객들을 위해 당사 판매 대리점에서도 드론 면허 관련 추가 교육을 진행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전시 참가 이유에 대해서는 “DJI는 드론을 개발하는 글로벌 기업”이라며 “이번 전시회를 통해 기업 브랜딩을 강화하고, 좀 더 다양한 고객들에게 비전을 어필하는 것이 목표”라고 강조했다.

무인 드론···이동거리 및 법 제도 개선 필요

국내 드론 산업, 농업계에서 주목···안전성 위해 지속적인 실증사업 필요 - 산업종합저널 전시회
(주)네온테크가 선보인 물류배송 드론

이처럼 무인 드론은 인간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러나 드론 추락으로 인한 인명피해, 산불 등 다양한 피해를 발생시킬 수 있어, 수차례 걸친 실증사업을 통해 안전성을 확보해야 한다.

이번 행사에 참가한 (주)네온테크는 산업통상자원부(산업부)를 비롯한 다수 기업들과 협력해 도서산간 지역을 위한 드론 물류 플랫폼 구축 사업을 소개했다.

네온테크 서성권 수석은 “현재 무인 드론을 통해 신문, 택배 등 다양한 물류서비스에 대한 실증사업이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즉, 이를 통해 비가시권 비행을 수행하는 드론의 안전성 및 사용자 편의성을 확보하겠다는 입장이다.

네온테크가 개발한 물류배송 드론은 도서산간 배송 상용화를 위해 다양한 기술을 적용했다. 특히, 통신두절, 기상악화 등으로 기체에 장애가 발생하면 지상국에 있는 통신 기술을 통해 호버링 혹은 회귀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는 것이다.

서 수석은 “현재 실제 수요처에서 요구하는 지역에서 실제 시험 비행을 진행하고 있다”면서 “올해까지 1천 번 정도의 시험 비행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무인 드론의 이동거리 및 제도적인 문제를 지적하면서 “실제 배터리 부분 용량에 따라 거리가 제한돼 있기 때문에 향후 기술 발전과 지속적인 개발이 필요하다”며 “또한, 드론을 활용한 배송 사업자로 등록하기 위해서는 법제도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0 / 1000


많이 본 뉴스

바이오 인공장기, 의료 혁명 이끌까… 심장이식 대기자들에게 희망

최근 심근경색으로 쓰러져 병원에 긴급 후송된 환자는, 쓰러진 지 5분이 넘은 바람에 심장이 멈췄다. 이 환자는 보조장치인 ECMO(체외막 산소화장치)를 사용하여 연명했지만, 심장은 결국 10일 후에야 다시 뛰었고, 그 기능은 70%에도 미치지 못했다. 결국 이 환자는 사망에 이르게 되었다.

급증하는 고령층 취업… 일할 의지는 넘치지만 일자리는 부족

대한민국이 초고령사회로 빠르게 진입하면서 60대 이상 고령층의 노동시장 참여가 급증하고 있다. 2025년에는 65세 이상 인구 비중이 20.6%에 달해 초고령사회에 진입할 전망이며, 이에 따라 60대 이상의 일자리 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부상하고 있다. 2024년 9월 기준, 60세 이상 취업자

제조업 현장 사고 위험 'AI'로 안전 사각지대 없애

제조업 현장에서의 안전사고가 여전히 중요한 과제로 남아 있는 가운데, 인공지능(AI) 기술이 이를 해결할 혁신적인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최근 통계는 제조업 안전사고의 심각성을 보여주며, 보다 효과적인 예방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고용노동부의 2023년 산업재해 통

AI 기술, 실버산업과 돌봄 서비스의 새 지평을 열다

초고령사회를 앞둔 대한민국과 전 세계는 실버산업과 돌봄 서비스에서 AI 기술이 가져올 변화를 주목하고 있다. 인공지능(AI)은 노인 돌봄과 복지 서비스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며, 실버산업의 혁신적 발전을 이끌고 있다. AI 돌봄 로봇은 고령화 시대의 새로운 돌봄 파트너로 주목받고

[심층분석] AI 챗봇 시대, '정보 검증'의 필요성

인공지능(AI) 챗봇이 지식 탐색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자리매김하며 실시간 정보 습득의 지평을 넓히고 있다. 그러나 이 혁신적 기술이 제공하는 응답에 대한 맹목적 신뢰는 경계해야 할 시점이 도래했다. 최근 국제적으로 주목받은 오류 사례와 권위 있는 연구 결과는 디지털 정보 시대의 '사






산업전시회 일정


미리가보는 전시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