윙배너

[순환자원시대 ①] 유럽발 에너지 위기···순환자원으로 해결해야

2022 KOREA ECO EXPO, 다양한 순환자원 기술 선보여

현재 유럽에서는 우-러 간 지정학적 분쟁으로 인해 에너지 대란이 발생했다. 특히, 에너지 수요가 증가하는 동절기가 다가오면서, 유럽의 혹독한 겨울나기가 예고되고 있는 시점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독일 등 유럽 주요 국가들은 순환자원에 주목하고 있다.

최근 서울 삼성동 코엑스(COEX)에서 열린 2022 대한민국 친환경대전(2022 KOREA ECO EXPO)에는 다양한 기업들이 순환자원 기술을 선보였다.

이번 행사에 참가한 킹메이커는 산업용 보일러에 적용되는 ‘배기가스 잠열 회수 및 백연 제거 시스템(Latent Heat Backstreaming System, LHBS)’을 소개했다.

[순환자원시대 ①] 유럽발 에너지 위기···순환자원으로 해결해야 - 산업종합저널 전시회

백연은 배기가스 중의 수증기가 대기온을 만나 액화하면서 생겨나는 흰 연기를 말한다. 특히 이 연기는 공장 인근에 거주하는 주민들의 잦은 민원으로 골칫덩이로 작용하고 있다.

잠열은 현열보다 5.4배 많은 에너지를 포함하지만, 그동안 이를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이 없어, 많은 공장들이 잠열을 그대로 방출했다. 그러다 보니 공장들은 백연 발산을 막기 위해 가열 및 냉각을 하는 등 오히려 추가 에너지를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었다.

하지만 LHBS는 화학적 특성을 활용해 잠열을 회수, 백연을 저감할 수 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킹메이커 마수만 팀장은 “현재 대부분 현장에서는 배기가스 배출 전 일반 열교환기를 사용해 회수를 시행하고 있다”면서 “이러한 방법으로는 배기가스에 포함된 수분의 잠열 회수가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에 반해 이 시스템은 배기가스 중 수증기를 흡습 물질과 접촉시켜 제습 후, 수증기에 함유된 폐열 원인인 잠열을 회수해 백연을 저감한다”고 말했다.

이 방법론을 통해 탄소배출권 부여도 가능할까? 이에 대해 마 팀장은 “배출권을 인정받기 위해선 인증기관을 통해 탄소 저감 효과 등에 대한 철저한 심사를 통과해야 한다”며 “이는 약 2년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지만, 킹메이커는 내년부터 탄소배출권을 확보하기 위해 과정을 밟아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이번 행사를 통해서도 다양한 관련 기업과 소통해 기술 협업을 이뤄내고, 투자 및 회사에 대한 가치를 높여갈 것”이라고 말했다.


0 / 1000


많이 본 뉴스

K-조선업 ESG 흐름 타고 바다로…삼성중공업·파나시아 “조선업 ESG 더는 미룰 수 없어”

ESG 경영 도입이 세계적 추세가 되며 조선·해운업계도 ESG 흐름에 대비하고 있다. 환경·사회·지배구조를 뜻하는 ESG 열풍이 역풍으로 작용할지 업계 관계자들은 노심초사하면서도 관련 준비로 분주히 움직이는 분위기였다. 한국생산성본부(이하 KPC)는 19일 온라인으로 주최한 ‘산업별 ESG

경영계, 중대재해처벌법 모호성 재고해야...노동계, 안전수칙 이행하지 않는 곳은 처벌 필요

2018년 12월 한국서부발전 태안석탄화력발전소 하청 노동자였던 故김용균 씨가 현장 작업 중 운반용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목숨을 잃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 일로 책임 소명을 위해 재판에 참석한 본청과 하청업체 측은 책임을 회피하는 등 과실에 대한 문제를 작업자에게 떠넘기는 모습을 보이며,

로봇 도입 어려운 중소기업…'표준공정모델'로 로봇 활성화

대기업을 중심으로 로봇 도입이 늘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여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의 경우 도입을 주저하고 있다. 비용적 부담과 현장마다 다른 공정 환경, 로봇 운영과 유지 보수할 인력 부족 등 복합적 원인에서다. 이러한 어려움을 줄이고자 정부는 지난 2020년부터 로봇을 활용한 '표준공정

국내 드론 산업, 농업계에서 주목···안전성 위해 지속적인 실증사업 필요

전 세계적으로 드론을 활용한 무인 시스템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국내도 예외는 아니다. 점차 드론 관련 실증사업이 추진되면서, 서비스 영역 또한 다양해질 것으로 보인다. 이에 본지는 최근 서울 삼성동 코엑스(COEX)에서 열린 2022 무인이동체산업엑스포(UWC, Unmanned

[20대 대선 공약] 후보별 산업 공약…‘신산업’ 잡아라

20대 대통령 선거가 34일 앞으로 다가왔다. 대선 후보들은 유권자 표심을 잡기 위해 다양한 공약을 발표하며 차기 정부의 청사진을 제시하고 있다. 대선 후보들의 산업 관련 공약은 디지털, 융복합, 에너지 등 신산업 육성이 골자를 이루고 있다. 후보들 모두 연구개발(R&D), 인재 양성






산업전시회 일정


미리가보는 전시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