윙배너
윙배너

'청정수소 인증 제도' 기본 원칙 5가지는?

"온실가스 배출량이 적어야 유의미한 수소"

어떤 수소를 '청정한 수소'로 볼 것인가가 수소 업계 주요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기준을 어떻게 삼는지에 따라 인센티브 확보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15일 오후 국회의원회관에서는 현재 정부가 계획 중인 청정수소 인증제도의 현황과 방향성에 관한 발표가 진행됐다.

'청정수소 인증 제도' 기본 원칙 5가지는? - 산업종합저널 정책
송한호 서울대학교 기계공학부 교수


"결국엔 온실가스 배출량이 적어야 유의미한 수소다" 이날 청정수소 인증제도 현황 발표를 진행한 송한호 교수는 수소 인증제의 기본 원칙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강조했다.

부생수소, 수전해수소 등 수소 생산 방식은 다양하지만, 이러한 방식에 매몰되기보다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가장 기본으로 삼고, 원칙을 세웠다는 것이다.

우드 펠릿을 가스화해 수소를 생산하는 경우를 예로 든 송 교수는 "이 수소가 청정수소 인증을 받은 뒤 다시 전력 생산에 투입된다면, 결국 태워서 전기를 만들면 되는 걸, 수소화하고 다시 태우는 상황만 발생하는 것"이라며 수소 그 자체보다 생산 전과정의 배출량을 보겠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기본 원칙을 토대로 확립한 청정수소 인증제 5가지 원칙은 ▲온실가스 감축 효과 ▲임계점 ▲라이프사이클 분석 ▲플렉서빌리티(Flexibility) ▲기술 중립성이다.

송준호 교수는 온실가스 배출량 수준을 정량화하기 위해 '라이프 사이클 분석'을 수행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수소를 생산하기 위해 필요한 원료부터, 수소 수입국에서 생산 시 활용하는 원료, 방식, 운송 등 수소화 전 과정을 산정해 집계하는 방식이다"라고 얘기했다.

배출량이 적은 곳에 부여하는 인센티브의 경우 배출량에 따라 차등 지급할 예정이지만, 구체적인 안은 아직 설정 중이라고 덧붙였다.

청정수소 인증 기준인 임계점과 관련해선 '국내에서 생산된 블루 수소'를 기준으로 삼겠다고 밝혔다. 다만, 아직 세부적인 사항은 마련 중이라고 했다.

플렉서빌리티는 현재 경제성이 부족한 수소 기술의 지속적인 발전을 유도하기 위한 역할이라는 설명이다. 그는 "그린수소의 경우 재생에너지의 간헐성으로 사업화가 힘들기 때문에 제도 도입 초기에는 그리드와 연계하는 것을 인정할 방침이다"라고 전했다.

또한, 기술 중립성을 위해 블루, 핑크, 그린 등 다양한 색상으로 대변되는 수소 종류를 인증제 평가에 영향받지 않도록 하겠다고 얘기했다. 송한호 교수는 "순수하게 온실가스 배출량 기준에서 저감이 되면 인정하고, 다양한 생산 기술을 고려하면서 각 기술들의 잠재력을 목표로 온실가스 감축을 최대화 하는 것을 목적으로 제도 설계 중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송한호 교수는 정부 용역 과제인 청정수소 인증제도 설계 과정에 참여하고 있다. 정부는 내년까지 청정 수소 인증 기준을 마련하고, 이듬해부터 인증제도를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0 / 1000


많이 본 뉴스

[ROBOT WORLD] 근로자 안전 높여주는 굴삭기 원격 조종 솔루션

굴삭기를 원격으로 조종할 수 있는 솔루션이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2023 로보월드(ROBOT WORLD)’에 등장했다. 굴삭기 원격조종 솔루션은 조종석에 레버 모듈과 페달 모듈, 메인 제어기를 설치한 뒤, 원격조정기를 통해 이뤄진다. 4개의 제품이 1개 세트화돼 전용 캐리어로 운반할 수도 있다.

현대자동차 로보틱스랩, 로봇지능 사회 구현 전략 제시

현동진 현대자동차 로보틱스랩(이하 로보틱스랩) 상무가 14일 여의도 국회박물관에서 열린 ‘2023 글로벌 기계기술 포럼’에서 로봇지능 사회 구현 전략을 제시했다. ‘로봇지능 사회’는 로보틱스와 서비스가 연결된 사회를 의미한다. 기계에 다양한 기술 영역을 융합해 일상생활을 바꾼다는 것

개도국 탄소 배출 많지만…"앞서 더 많이 배출한 선진국이 책임져야”

이회성 IPCC(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의장이 3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2023 탄소중립과 에너지정책 국제세미나’ 기조연설을 통해 세계 탄소중립의 방향성을 제시했다. 그는 ▲개도국 탄소중립 지원 ▲선진국 소비의 탄소중립화 ▲인프

[카드뉴스]인공지능, 한때 버려진 기술이었다고?

인공지능은 생각보다 오랜 역사가 있습니다. 1946년 완성된 최초의 컴퓨터 ‘에니악(ENIAC)’이 덧셈이라는 연산을 시작했고, 이 조그마한 가능성으로부터 AI의 개념이 본격적으로 시작됐습니다. 지난 3월 ‘2023 스마트공장·자동화산업전’에서 만난 김현용 충북대학교 산업인공지능연구센터 초빙교

[ENVEX 2023]굴 껍질로 제설용 염화칼슘 제조

굴 껍질을 재활용해 만든 제설용 염화칼슘이 서울 코엑스에서 진행 중인 ‘제 44회 국제환경산업기술&그린에너지전(ENVEX 2023, 이하 전시회)'에 등장했다. 제설용 염화칼슘은 주로 중국에서 원재료를 수입해 생산했다. (주)쉘피아 관계자는 “굴 패각을 산에 녹이고, 염화칼슘을 분리해 분말 형태로






산업전시회 일정


미리가보는 전시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