윙배너
윙배너

[산업IN]서울시 고정밀 공간정보 활용 가능한 ‘디지털 트윈랩’ 열려

상암동 서울스마트시티센터에서 공개제한 공간정보 열람 가능해


서울시와 서울디지털재단이 고정밀 공간정보를 활용, 자율주행 등 신산업 혁신기술과 재난재해 등 행정 시뮬레이션을 제작할 수 있는 ‘디지털 트윈랩’을 운영하고 있다.

상암동 서울스마트시티 내에 마련된 디지털 트윈랩은 서울시의 고정밀 공개제한 공간정보를 열람하고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유일한 오프라인 공간이다.

사전예약과 간단한 보안 절차만 거치면 시민, 기업, 학생 등 누구나 필요한 정보를 열람하고 시뮬레이션 할 수 있다.

서울디지털재단 김종호 선임은 “서울시가 보유하고 있는 공개제한 공간정보는 시민이나 기업들이 쉽게 접근할 수 없어, 필요시 서울시의 심사를 거쳐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라며 “실질적으로 어떤 정보들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방문해서 열람해 보고 시뮬레이션까지 할 수 있는 공간이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기대효과에 대해 “디지털 트윈랩이 보유하고 있는 정보들을 활용해 다양한 디지털 트윈 콘텐츠를 제작하고, 공공에 적용돼 공간 정보의 활용도가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밝혔다.

디지털 트윈랩은 서울시의 공간정보 370여 종(공개 203종, 공개제한 168종)을 보유하고 있으며, 서울시의 3D건물, 드론 영상, 항공 라이다 데이터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서울디지털재단 강요식 이사장은 “공간정보 활용의 중요한 오프라인 거점으로써 운영사업을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와 서울디지털재단은 운영사업의 일환으로 디지털 트윈 콘텐츠 제작 지원사업, 공간정보 활용 콘텐츠 공모전, 공간정보 특강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0 / 1000


많이 본 뉴스

[산업IN]‘2023 세계 태양에너지 엑스포(EXPO SOLAR)’개막

‘2023 세계 태양에너지 엑스포(EXPO SOLAR, 태양광 엑스포)’ 27일 개막 재생에너지 산업이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며 성숙기에 접어들었다. 코로나19와 국제적인 마찰 등의 이유로 주춤하기도 했으나 엔데믹과 함께 다시 시장이 활기를 띌 것으로 보인다. 27일부터 29일까지 일정으로 일산

[산업人]“급속 충전기 위주 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대, 바람직하지 않아”... ‘에바(EVAR)’ 이훈 대표 영상인터뷰

전기차 보급이 점차 확대되며 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충의 필요성 역시 커지고 있습니다. 본지는 자율주행 충전 로봇, 급속·완속 충전기 등 전기차 충전 솔루션을 제공하는 ‘주식회사 에바(EVAR)’의 이훈 대표를 만나 충전 인프라 산업과 구축 등에 대한 의견을 들어봤습니다. 아래는 일문일답

[산업IN]서울시 고정밀 공간정보 활용 가능한 ‘디지털 트윈랩’ 열려

서울시와 서울디지털재단이 고정밀 공간정보를 활용, 자율주행 등 신산업 혁신기술과 재난재해 등 행정 시뮬레이션을 제작할 수 있는 ‘디지털 트윈랩’을 운영하고 있다. 상암동 서울스마트시티 내에 마련된 디지털 트윈랩은 서울시의 고정밀 공개제한 공간정보를 열람하고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산업人]“포니의 ‘헤리티지’, 미래차 개발하는 발판 삼아”

1974년 출시된 대한민국 첫 양산형 국산차 ‘포니’와 타임라인을 살펴볼 수 있는 전시회 '포니의 시간‘이 9일부터 강남구 현대 모터스튜디오 서울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건물 5층에서부터 아래로 차례로 이어지며 포니의 탄생부터 포니를 오마주한 전기차, 수소 하이브리드 차량, 대한민국의






산업전시회 일정


미리가보는 전시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