윙배너
윙배너

ABB, 노스볼트와 파트너십 확대

세계 최대 배터리 재활용 시설 전기화

ABB, 노스볼트와 파트너십 확대 - 산업종합저널 전기

ABB는 5일 노스볼트와 파트너십을 강화 확대한다고 밝혔다. 이번 파트너십 확대로 지속적인 에너지 전환에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친환경 배터리 분야 활동을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ABB는 2017년부터 스웨덴의 리튬 이온 배터리용 노스볼트 기가팩토리에 핵심 전기화 및 자동화 장비를 공급해 왔다. ABB는 노스볼트와 기존 파트너십을 확대하면서 스웨덴 북부 스켈레프테오에 있는 노스볼트가 설립한 세계 최대 배터리 재활용 시설인 리볼트 이트에 프로세스 전기화 솔루션을 제공한다.

재활용 공장 리볼트(Revolt Ett)는 세계 최대 규모로, 매년 12만5천t(톤)의 수명이 다한 배터리와 배터리 생산 폐기물을 처리할 예정이다. 2022년 한 개 생산 블록을 온라인으로 전환하고 다른 블록은 연간 60GWh 생산 능력을 달성하고자 설립한 노스볼트의 기가팩토리에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노스볼트는 전 세계적 에너지 전환을 지원하는 자동차, 산업 및 대규모 에너지 저장 부문에 다양한 리튬 이온 배터리를 공급하고 있다. 세계 경제 포럼에 따르면, 전기 자동차 채택 적용으로 2030년까지 배터리 수요가 14배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ABB는 설비용 스위치 기어와 가변속 드라이브를 공급한다. 이는 공장 내 프로세스 속도와 일치하며, 필요에 따라 전력을 높이고 낮추며, 에너지를 절약하고, 성능 개선 및 유지 보수 비용을 절감한다.

이 배터리 재활용 시설은 노스볼트의 지속 가능성 목표의 핵심 부문이다. 2030년까지 배터리의 탄소 발자국을 업계 기준인 킬로와트시(kWh)당 CO2e(이산화탄소 환산량) 98㎏에서 킬로와트시당 CO2e 10㎏으로 줄인다는 방침이다. 목표 달성을 위해 노스볼트 공장은 100% 탈화석 에너지로 운영된다.

노스볼트의 최고 환경 책임자 에마 네렌하임(Emma Nehrenheim)은 5일 발표한 자료에서 '배터리는 에너지 전환에서 중요한 기술'이라며 '배터리 수요가 크게 증가함에 따라 배터리를 재활용할 수 있는 솔루션 확보와 중요한 광물의 안정적이고 지속 가능한 공급 보장은 매우 중요하다. 가장 친환경적인 배터리 구축에 대한 미션 이행과 함께, 새로운 시설인 리볼트 공장은 앞서 언급한 두 가지 목표를 모두 달성하도록 지원한다'라고 말했다.

시장에서 사용 중인 수명이 다한 배터리가 증가함에 따라, 리볼트 이트의 배터리 소재 회수 및 수력 발전(하이드로메트) 공정을 통한 재활용은 2030년까지 노스볼트 공장에서 필요한 리튬·니켈·코발트 및 망간 원자재 수요의 최대 50%를 공급할 예정이다. 노스볼트는 해당 시기까지 스웨덴과 독일 사업장에서 연간 150GWh 생산 능력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공정 산업 사업부 ABB 배터리 제조 비즈니스 총괄 스태판 쇠데르고르(Staffan Södergård)는 '전략적으로 중요한 배터리 재활용 부문에서 ABB의 첫 수주다'라며 '이 프로젝트는 우리 고객들이 탄소 배출을 피하고, 자재를 재사용하고, 중요한 공급망을 보호하도록 기회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노스볼트 이트(Northvolt Ett) 배터리 기가팩토리는 스웨덴 북부의 스켈레프테오 항구 근처에 있다. 노스볼트는 고품질 배터리 셀·시스템 유럽 공급업체로 유럽이 탈탄소화 미래로 전환을 지원하고 최소 CO2 발자국으로 세계에서 가장 친환경 리튬 이온 배터리를 공급한다는 목표를 갖고 설립됐다.

ABB는 2017년 스웨덴 베스테로스(Västerós)에 생산자 R&D 캠퍼스를 시작으로 노스볼트의 파트너가 됐다. 이후 ABB는 ABB 그룹의 벤처기업 투자 부서인 ABB Technology Ventures (ATV)를 통해 노스볼트에 투자하기도 했다. ABB는 지속적인 전기화 및 자동화 파트너로서, 노스볼트는 자사 공장에 대해 효율적인 설치 운영을 위한 통합 전기화, 계측, 제어 및 디지털화(EICD) 솔루션으로 조기 프로젝트 수행을 지원하는 ABB Plant Optimization Method-ology 솔루션을 최근 채택한 바 있다.

한편, ABB는 2024년 3월6일부터 8일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는 인터배터리에서 Charging up success for the battery industry를 주제로 배터리 제조 및 이모빌리티 관련 최신 기술을 선보인다.


0 / 1000


많이 본 뉴스

사무 업무 자동화하는 RPA에 AI 결합, “근본적인 업무 방식 변화할 것”

“RPA와 AI의 결합은 업무의 근본적인 방식을 변화시킨다. 이제 인사 담당자는 지원자의 이력서를 하나하나 살펴볼 필요 없이, 커피 한 잔 마시며 AI가 정리한 ‘적합한 지원자 리스트’를 확인하면 된다” 그래햄 쉘든(Graham Sheldon) 유아이패스 최고제품책임자(이하 CPO)는 11일 포시

리비아오 로보틱스, 일본 기업에 '3D 분류 시스템 솔류션' 제공

일본은 국토면적이 작어 국민들의 생활 공간이나 생산 공간이 제한적이다. 특히, 물류 산업은 공간에 대한 수요가 높아 물류 기업의 어려움을 겪는 대표적인 사례다. 창고나 장비, 인력, 적재물을 차량에 배차하는 과정까지 공간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일본 물류기업은 그래서 사무실이나 생산 공간을

라이젠코리아, 에너리스㈜에 고품질 모듈 솔루션 제공

라이젠코리아(RISEN KOREA)는 에너리스㈜가 진행하는 대규모 지붕태양광 프로젝트에 10MW 고품질 라이젠에너지(RISEN ENERGY) 모듈을 공급했다. 25일 라이젠코리아에 따르면, 지붕태양광 프로젝트는 국내 20개 이상의 다양한 지역에 시공 예정이다. 각 지역의 기후조건, 지역적 특성, 건축물의

‘고객과 공감하는 AI’가 만드는 미래스마트홈

LG전자가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24에서 진화된 인공지능이 만드는 미래의 스마트홈을 선보인다. LG전자는 다양한 센서로 생활을 데이터화하고 고객의 말과 행동은 물론 감정까지도 감지해 고객이 필요한 것을 먼저 알아내 솔루션을 제안하는 '고객과 공감하는 AI'가 만드는 스마트

디지털화 됐다고 디지털 전환? “프로세스 개선까지 이어가야 진정한 디지털 전환"

서비스나우가 디지털 비즈니스 플랫폼인 ‘나우 플랫폼(Now Platform)’의 최신 업데이트 ‘유타 릴리스(Utah release)’를 통해 주요 플랫폼을 확장했다고 17일 발표했다. 이날 서비스나우코리아가 개최한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장기훈 서비스나우코리아 솔루션컨설팅 전무는 “지난 5~6년 간 디지털화






산업전시회 일정


미리가보는 전시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