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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기업·소상공인, 전문지식 분야 애로사항 많아

절반 가량, 비용때문에 자체적으로 문제 해결

#1. “가지급금의 이익처리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할지 모르겠다”_A업체
#2. “악의적 의도로 ‘음식을 먹고 아이들이 배탈이 났다’면서 영업을 방해했으나 어떻게 대처할지 몰라 억울했었다”_B업체
소상공인이나 소기업을 운영하는 경우 대체적으로 전문지식이 부족해 피해를 입은 경험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중소기업중앙회가 노란우산에 가입한 소기업·소상공인 300개 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소기업·소상공인 전문지식 분야 애로현황 조사' 결과 조사대상의 59.7%가 사업체 경영시 법률·세무·노무 등의 전문지식이 필요하다고 했다. 전문지식이 필요한 문제에 대한 사업체의 자체 대응능력 수준이 부족하다는 답변은 36.7%나 됐다.

소기업·소상공인, 전문지식 분야 애로사항 많아 - 산업종합저널 동향

가장 필요한 지원으로는 ‘전문가 무료상담 기회 확대’(30.3%), ‘분야별 상담사례 제공’(29.3%), ‘전문가 정보제공’(13.3%) 등 순으로 나타나 전문지식 분야의 무료상담 기회와 체계적 상담사례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전문지식이 있는 인력이 전혀 없다’는 사업체는 76%나 차지했다. 대체로 전문지식이 필요한 문제가 발생한 경우 72.3%가 ‘외부 전문가를 활용해 대처한다’고 응답해 문제에 대처할 수 있는 자체인력 부족으로 외부 전문가에 의존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조사대상의 21.3%는 최근 5년간 법률·세무·노무 등의 문제로 억울하거나 피해를 입은 경험이 있고, 해당 소기업·소상공인은 ‘금전적 손실’(79.7%), ‘정신적 고통’(70.3%) 등의 피해를 입었다고 답했다. 외부 전문가의 도움 없이 자체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이유는 ‘비용절감’(46.3%)을 가장 많이 꼽아 전문서비스 비용 부담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박용만 중소기업중앙회 공제사업단장은 “소기업·소상공인은 비용과 정보의 문턱이 높은 전문분야에 대한 체계적인 무료상담 지원시스템이 필요하다”며, “중앙회에서 운영 중인 '소기업·소상공인 경영지원단'이 그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소기업·소상공인 경영지원단'은 변호사회 등 8대 전문지식 분야 전문가 협회와 협업해 소기업·소상공인들이 겪는 현장 애로사항에 대해 변호사 등 전문가가 지식·재능기부 형식으로 무료 상담 및 자문 서비스를 하고 있다. 2016년 2월 출범해 현재 319명의 전문가가 활동하고 있으며, 누적 상담건수만도 2만 건 이상이다.
박재영 기자 기자 프로필
박재영 기자
brian@industryjourna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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