윙배너
윙배너

조선산업 집중된 울산, 2순위는 자동차 부품 및 제조

성별 고용집중도 산업별 격차 커

조선산업 집중된 울산, 2순위는 자동차 부품 및 제조 - 산업종합저널 동향

울산에서 상대적으로 고용이 집중된 산업은 조선 분야다. 울산상공회의소가 조사한 결과다.

1순위는 조선(‘선박 및 보트 건조업’, 7.15), 2순위 자동차(‘자동차용 엔진 및 자동차 제조업’, 5.76, ‘자동차 신품 부품 제조업’, 2.57), 3순위 석유화학(‘기초 화학물질 제조업’, 1.28)으로 집계됐다. 이는 알려진 바와 같이 3대 주력산업 중심으로 고용이 창출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울산상공회의소 울산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가 조사 분석한 ‘울산광역시 구군별 산업 특화 현황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자치구별로는 ▲중구 비거주 복지시설 운영업(2.38), ▲남구 기초 화학물질 제조업(1.83), ▲동구 선박 및 보트 건조업(38.78), ▲북구 자동차 신품 부품 제조업(9.89), ▲울주군 1차 비철금속 제조업(2.62)이 집중(특화)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 고용집중도는 산업별 격차가 크게 나타나고 있어 지역 내 여성 일자리 및 고용서비스 접근의 차별화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보여진다.

‘울산광역시 구군별 산업 특화 현황 분석’은 통계청의 2018년 전국사업체조사를 이용해 한국표준산업분류(KSIC) 소분류 기준으로 울산지역 산업별 고용집중도를 상대집중지수(NOHI)로 분석했다.

구군별 어떤 산업에 고용이 집중되어 있는지를 쉽게 보여주고 있어 지역 노동시장 관련 정책 입안과 울산지역 직업훈련 수급 계획 수립에 활용도를 높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울산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는 이번 연구를 포함해 다양한 분석 및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함으로써, 지역 노동시장 정책 및 훈련 수급 계획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계획이다.


0 / 1000


많이 본 뉴스

바이오 인공장기, 의료 혁명 이끌까… 심장이식 대기자들에게 희망

최근 심근경색으로 쓰러져 병원에 긴급 후송된 환자는, 쓰러진 지 5분이 넘은 바람에 심장이 멈췄다. 이 환자는 보조장치인 ECMO(체외막 산소화장치)를 사용하여 연명했지만, 심장은 결국 10일 후에야 다시 뛰었고, 그 기능은 70%에도 미치지 못했다. 결국 이 환자는 사망에 이르게 되었다.

2025년 소비 시장 5대 키워드 'S.N.A.K.E' 제시

대한상공회의소(이하 대한상의)가 2025년 소비 시장을 이끌 5대 키워드로 ‘S.N.A.K.E’를 선정하며, 경기 둔화와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유통 기업들이 생존 전략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한상의는 7일 발표한 ‘2025 유통산업 백서’를 통해 S.N.A.K.E(Survival, Next

이차전지 제조장비, 차세대 기술로 2030년 50조 원 시장 전망

이차전지 제조장비 산업이 2030년까지 50조 원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됐다. 특히 건식 전극 공정과 전고체 배터리가 차세대 핵심 기술로 주목받으며, 관련 기술 개발과 글로벌 시장 주도권 확보를 위한 정책적 지원이 요구된다. 한국기계연구원(이하 기계연)은 최근 발간한 ‘기계

급증하는 고령층 취업… 일할 의지는 넘치지만 일자리는 부족

대한민국이 초고령사회로 빠르게 진입하면서 60대 이상 고령층의 노동시장 참여가 급증하고 있다. 2025년에는 65세 이상 인구 비중이 20.6%에 달해 초고령사회에 진입할 전망이며, 이에 따라 60대 이상의 일자리 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부상하고 있다. 2024년 9월 기준, 60세 이상 취업자

DPP 도입, 국내 기업에 도전이자 기회

2027년부터 EU가 디지털제품여권(DPP) 제도를 순차적으로 의무화하면서, 국내 기업들의 선제적 대응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5일 'EU 디지털제품여권(DPP) 동향 및 GS1 국제표준 기반 대응 가이드라인'을 발표하며, DPP 정책 동향과 대응 방안을 제시했다. 디지털제품여권(DP






산업전시회 일정


미리가보는 전시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