윙배너
윙배너

국내 상장 역외지주사 투자, 개별 재무현황 유의해야

국내 상장 역외지주사 투자, 개별 재무현황 유의해야 - 산업종합저널 동향

증권선물위원회는 지난 8월 국내 상장 외국기업과 관련된 부정거래행위를 적발해 조치한 것과 관련, 더 이상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투자자 보호 강화 방안을 강구하기로 했다.

당시 적발된 사례를 보면, 심의 과정에서 해당 기업의 재무구조가 양호함에도 사채 미상환이 발생한 사유 등을 논의한 결과, 해당 기업은 역외지주사로서 본국 소재 사업자 회사들과의 연결재무제표 상으로는 건전한 자본구조를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자체 상환능력은 사실상 전무하다는 점을 확인했다.

국내 상장 외국기업 현황
외국기업의 국내 주식시장 상장 방식은 크게 역외지주사 주식 상장, 고유사업 영위 회사 주식/예탁증서 상장으로 구분할 수 있다.

본국 상장이 어려운 중․소 규모의 기업들이 해외에 설립한 역외지주사(SPC)의 주식을 국내 주식시장에 상장하거나, 본국(미국, 일본 등) 등에서 고유사업을 영위하는 회사들의 주식 또는 예탁증서를 국내에 직접 상장한다.

2007년 이후 국내 주식시장에 상장된 외국기업은 총 36개사이며, 이 중 25개사는 역외지주사 주식을, 11개사는 고유사업 영위 회사 주식/예탁증서를 상장했다. 총 14개사가 상장폐지 돼 현재 22개사가 상장유지 중이며, 상장폐지 기업 중 12개사가 중국기업의 역외지주사다.

#. 국내 상장된 역외지주사 A사는 250억 원의 사채원금 미상환으로 인해 상장폐지 됐다. 실제 연결재무제표상으로는 자기자본이 5천억 원 이상에 해당한다.


역외지주사는 자본시장법령에 따라 본국 사업자 회사를 포함한 연결재무제표만 공시하고 있다.

이로 인해 투자자들은 역외지주사의 자체 수익구조, 유동자산 현황 등 상환능력을 파악하기 곤란하며 본국 사업자 회사의 우량실적에 의한 연결재무제표 착시로 인해 역외지주사의 재무상황을 잘못 판단할 우려가 있다.

본국 사업자 회사와의 외환거래 관련 위험 공시 미흡
역외지주사는 국내 주식시장에서 조달한 유상증자, CB/BW 발행 대금 상당액을 본국 사업자 회사 지분 출자 또는 금전 대여 형식으로 본국에 송금하고 있다. 해당 국가의 외화 송금 절차 이행 여부 및 외환거래 규제 등으로 인한 자금 미회수 위험 등의 공시는 미흡한 실정이다.

현재 국내 상장된 역외지주사와 본국 사업자 회사 간 정보가 분리되지 않은 경우가 있어 투자 판단 시 역외지주사의 자체 지급능력 등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역외지주사가 국내에서 발행한 사채의 이자 지급 및 상환 등을 위해 본국 사업자 회사로부터 외화를 조달하는 경우 예상되는 본국의 외환거래 관련 규제 위험 등에 대해서도 주의가 요구된다.
신수정 기자
sjshin@industryjournal.co.kr


0 / 1000


많이 본 뉴스

바이오 인공장기, 의료 혁명 이끌까… 심장이식 대기자들에게 희망

최근 심근경색으로 쓰러져 병원에 긴급 후송된 환자는, 쓰러진 지 5분이 넘은 바람에 심장이 멈췄다. 이 환자는 보조장치인 ECMO(체외막 산소화장치)를 사용하여 연명했지만, 심장은 결국 10일 후에야 다시 뛰었고, 그 기능은 70%에도 미치지 못했다. 결국 이 환자는 사망에 이르게 되었다.

급증하는 고령층 취업… 일할 의지는 넘치지만 일자리는 부족

대한민국이 초고령사회로 빠르게 진입하면서 60대 이상 고령층의 노동시장 참여가 급증하고 있다. 2025년에는 65세 이상 인구 비중이 20.6%에 달해 초고령사회에 진입할 전망이며, 이에 따라 60대 이상의 일자리 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부상하고 있다. 2024년 9월 기준, 60세 이상 취업자

제조업 현장 사고 위험 'AI'로 안전 사각지대 없애

제조업 현장에서의 안전사고가 여전히 중요한 과제로 남아 있는 가운데, 인공지능(AI) 기술이 이를 해결할 혁신적인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최근 통계는 제조업 안전사고의 심각성을 보여주며, 보다 효과적인 예방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고용노동부의 2023년 산업재해 통

AI 기술, 실버산업과 돌봄 서비스의 새 지평을 열다

초고령사회를 앞둔 대한민국과 전 세계는 실버산업과 돌봄 서비스에서 AI 기술이 가져올 변화를 주목하고 있다. 인공지능(AI)은 노인 돌봄과 복지 서비스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며, 실버산업의 혁신적 발전을 이끌고 있다. AI 돌봄 로봇은 고령화 시대의 새로운 돌봄 파트너로 주목받고

[심층분석] AI 챗봇 시대, '정보 검증'의 필요성

인공지능(AI) 챗봇이 지식 탐색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자리매김하며 실시간 정보 습득의 지평을 넓히고 있다. 그러나 이 혁신적 기술이 제공하는 응답에 대한 맹목적 신뢰는 경계해야 할 시점이 도래했다. 최근 국제적으로 주목받은 오류 사례와 권위 있는 연구 결과는 디지털 정보 시대의 '사






산업전시회 일정


미리가보는 전시회